돌비, “차 구입 시 절반 이상 사운드 시스템 중요해”

입력 2024년09월26일 08시56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차 내 엔터테인먼트 소비 트렌드 조사 
 -응답자 65%, 차 오디오 성능 구매에 영향

 

 자동차용 오디오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배경에 관심이 모인다.

 



 

 25일 돌비가 차 내 엔터테인먼트의 혁신을 경험할 수 있는 '돌비 데이'를 열고 돌비 애트모스에 대한 매력을 어필했다. 돌비 애트모스는 머리 위를 포함한 3 차원 공간에 소리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배치해 각각의 사운드가 살아 움직이며 생동감 있게 채워주는 몰입형 음향 기술이다.

 

 더욱이 차 안에서는 스피커 수에 관계없이 시스템 설정을 자유롭게 조정해 최상의 품질을 갖춘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는 서비스 및 콘텐츠 기업과 차 제조업체, 오디오 시스템 제공업체와 협력하며 이동 경험을 한 층 끌어올린다.

 

 특히, 이날 주목을 받았던 부분은 차 내 사운드 시스템에 대한 소비 트렌드와 조사 결과다. 조사는 오픈서베이 의뢰로 이달 시행됐으며 최근 3년 내 차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국 만 30-57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표본 오차는 플러스 마이너스 2.0% 포인트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차 내 엔터테인먼트 중요도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자동차 구매 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얼마나 중요하게 고려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62%의 응답자가 중요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차 구입에 오디오 성능 및 사운드 시스템의 중요도를 묻는 질문에도 전체 65%의 응답자가 중요성을 언급했다. 돌비는 차 내 오디오 수요 및 엔터테인먼트 혁신의 기회를 확인한 결과라고 풀이했다.

 



 

 차 내 돌비 애트모스 적용 콘텐츠 소비에 대해서도 흥미로운 결과가 나왔다.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건 음악으로 82.7%에 달한다. 이와 함께 영화 45.6%, 드라마 23.2%, 예능 19.8%, 어린이 콘텐츠 11.8% 순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OTT 플랫폼의 등장과 이에 따른 대중화가 차 안에서도 적극적인 시청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돌비 애트모스 음원을 감상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적용된 차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묻는 질문에는 83.4%가 프리미엄 이라는 단어를 꼽았다 회사는 차 내 에플리케이션 통합과 개인 맞춤형 프리미엄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소비가 증가할수록,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요구가 커지며 차 내 돌비 애트모스의 선호도와 역할도 더욱 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사를 통해 차 안에서 음악 경험의 중요성, 그리고 돌비 애트모스에 대한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돌비 역시 이를 바탕으로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적용 차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기회를 알리기 위해 노력 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돌비의 비즈니스적 목표는 전 세계 프리미엄 차 뿐만 아니라 대중적인 메인 스트림에도 적용하는 걸 제안하고 있다”며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 만큼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