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 보행자·자전거 보호 위한 안전 기술 공개

입력 2024년11월01일 11시41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충돌 방지 시스템, 액티브 브레이크 기능 추가
 -긴급 제동 시스템, 2028년도 법규 선제 반영

 

 볼보트럭이 보행자돠 자전거 운전자를 능동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차세대 안전 시스템을 1일 공개했다. 

 

 이번에 선보인 차세대 안전 시스템은 ‘능동형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과 ‘긴급 제동 시스템’이다. 도로 위 보행자나 자전거 운전자를 감지하는 것을 넘어 필요할 경우 차량을 제동해 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한다.

 

 능동형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에는 기존 안전 시스템에 액티브 브레이크 기능이 추가됐다. 이 시스템은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자전거 운전자가 접근하는 것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낸다. 또한, 필요한 경우 트럭을 조수석 쪽으로 돌릴 때 자전거 운전자와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트럭을 능동적으로 제동할 수도 있다. 관련 시스템은 이달부터 모든 시장에서 볼보 FH, FM, FMX 모델을 통해 선택할 수 있다.

 

 긴급 제동 시스템은 2012년 처음 도입된 이후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왔다. 이 시스템은 카메라와 레이더 센서를 사용해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낸다. 또한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제동해 충돌을 방지하거나 완화하도록 설계됐다.

 

 차세대 긴급 제동 시스템은 다른 차량뿐만 아니라 보행자와 자전거 운전자도 감지해 경고 및 제동할 수 있다. 또한, 2028년부터 발효될 예정인 강화된 새로운 유럽 연합 법규를 단순 충족하는 것을 넘어 그 이상의 안전 기능을 제공한다.

 

 안나 리게 베를링 볼보트럭 교통 및 제품 안전 담당 이사는 “법규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우리의 무사고 비전과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다는 점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그러나 우리는 법규가 개선되기를 기다리며 법적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을 넘어 우리만의 안전에 대한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볼보트럭의 긴급 제동 시스템은 2025년부터 유럽의 모든 FH 시리즈, FM 및 FMX의 표준 장비로 제공하며 세계 시장에서는 선택 옵션으로 제공한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