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 충전 시 주행가능거리 423㎞로 확대
-완성도 높인 디자인과 우수한 상품성 갖춰
-뱅앤올룹슨 오디오, 무드 큐레이터 등
제네시스가 16일 'GV70 전동화 부분변경'의 상세 정보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
2022년 3월 처음 국내에 출시한 GV70 전동화는 G80 전동화, GV60에 이은 제네시스의 세번째 전기차로 높은 고급감과 정숙하면서도 강력한 주행 성능을 갖춘 게 특징이다.
이번 GV70 전동화는 약 2년10개월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 제품으로 브랜드 디자인 철학인 ‘역동적인 우아함(Athletic Elegance)’을 바탕으로 디테일이 돋보이는 고급스러운 내외장 디자인을 갖췄다.
전면부는 지-매트릭스(G-Matrix) 패턴을 그라데이션 형태로 입힌 새로운 형상의 크레스트 그릴과 와이드한 느낌을 주는 범퍼 디자인으로 전동화 SUV만의 세련된 감성을 표현했다. 또 제네시스의 상징인 두 줄 헤드램프에 MLA(Micro Lens Array) 기술을 적용해 우아한 디자인과 첨단 기술을 조화시켰다.
측면부는 무광 다크 그레이 색상의 20인치 신규 휠을 추가하고 기존 19인치 휠의 색상을 변경해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제공한다. 후면부는 방향지시등 위치를 범퍼에서 리어 콤비램프로 올려 시인성을 높이고 두 줄 디자인을 적용해 전·후면 통일성을 확보했다. 리어 스포일러에 위치한 보조제동등(HMSL, High-Mounted Stop Lamp)의 형상을 직선화해 간결하고 깔끔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실내는 제네시스의 디자인 철학인 한국적인 ‘여백의 미’와 타원형 요소 중심의 독특한 인테리어 테마를 계승하면서 모던한 감성을 더해 한층 럭셔리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거듭났다.
제네시스는 GV70 전동화에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cIC, connected car Integrated Cockpit)을 하나로 합친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터치 타입 공조 조작계를 탑재해 세련된 느낌을 강조했다.
또 도어트림 상단부에서 센터페시아로 이어지는 무드 램프, 은하수를 형상화한 도어 가니쉬와 무드 램프를 조합한 전기차 전용 ‘밀키웨이 패턴 무드라이팅’, 크리스탈 디자인의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Shift By Wire), 제네시스 신규 엠블럼이 부착된 혼 커버, 정교한 스티치 디테일을 추가한 원톤 색상의 스티어링 휠, 메탈 페달 등으로 실내 고급감을 높였다.
외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세레스 블루(유광/무광)’를 포함해 총 12가지의 색상으로 운영되고 내장 색상은 신규 색상인 ‘아이시 블루/글레이셔 화이트 투톤’을 포함해 총 3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동력계는 에너지 밀도가 높아진 4세대 배터리가 적용돼 용량이 77.4㎾h에서 84㎾h로 늘어났으며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도 400㎞에서 423㎞(복합, 19인치 휠 기준)로 증가했다.
여기에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음에도 350㎾급 초급속 충전 시 19분만에 배터리 용량의 80%(10%->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원할 때 배터리 온도를 조절해 최적의 충전 성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배터리 컨디셔닝 모드도 개선했다.
제네시스는 GV70 전동화에 새로운 전기차 전원 제어 기술을 적용해 전기차 특화 기능의 사용성을 개선했다. 이 기술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시동 버튼을 1회 눌러 전기는 사용 가능하고 주행은 불가능한 ‘POWER ON’ 상태로 진입할 수 있다. 이 상태에서 고전압 배터리를 활용해 냉ᆞ난방 공조와 실내 V2L, 유틸리티 모드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충전 도어에 전동 모터를 추가해 보다 쉽게 도어를 여닫을 수 있도록 했으, 충전 도어 내부에 열선과 조명을 적용해 더욱 편리한 충전 경험을 제공한다. 새 차는 승차감과 정숙성을 높이고 주행 감성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도 적용했다. 기존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에 ‘HBC(Highway Body motion Control, 고속도로 바디 모션 제어)’ 기술이 추가돼 고속도로 주행 보조 기능 사용 중 전방 차로 인한 급가속 및 급제동 상황에서 차체의 움직임을 줄여 탑승자에게 안정감을 제공한다.
실시간으로 주행중인 노면을 판단해 최적의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를 탑재하고 측면에서 부는 강한 바람에 의해 발생하는 차의 횡거동을 억제하고 회전 성능 및 접지성을 높이는 횡풍안정제어 기술도 적용했다.
아울러 전륜 서스펜션에 적용됐던 하이드로 부싱을 후륜 서스펜션에도 추가하고 후륜 PE(Power Electric) 마운트의 부싱을 최적화해 주행 진동을 개선했다. 스티어링 기어비 최적화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차체 거동이 가능하게 했다.
기존에 적용했던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ANC-R)에 더해 테일게이트 다이나믹 댐퍼 추가, 사이드실 몰딩 흡차음재 적용, 후륜 휠가드 흡음재 면적 증대 등을 통해 실내 정숙성을 높였다. 여기에 고전압 배터리 상판에 제진재 를 적용하고 모터 제어 최적화 및 감속기 소음 개선을 통해 주행 정숙성을 키웠다.
GV70 전동화는 전기차 모터 제어를 통해 내연기관 차의 변속 느낌을 제공하는 가상 변속 기능 VGS(Virtual Gear Shift)와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을 적용하고 부스트 모드 진입 시 클러스터 애니메이션을 추가해 한층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제공한다.
편의 품목으로는 섬세하고 풍부한 사운드를 제공하는 ‘뱅앤올룹슨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 사운드에 깊이와 선명함, 디테일을 더해 새로운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는 돌비 애트모스, 한 번의 조작으로 실내 조명과 음악 및 향기 등을 최적화해 탑승자의 기분 전환을 돕는 무드 큐레이터 등 감성을사용자의 자극하는 신규 기능을 추가했다.
또 웨이크-업(Wake-UP) 명령어 “헤이 제네시스”를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음성인식 시스템, 별도의 장치 연결 없이 차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디지털 센터 미러, 콘솔 암레스트 수납함 자외선 살균 기능, 동승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해 한층 편리한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직접식 감지(HoD) 스티어링 휠, 차로 유지 보조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2, 전방/측방/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을 신규 적용해 더욱 높아진 상품성을 확보했다.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후 기준으로 7,530만 원이다(전기차 구매 보조금 적용 시 실 구매가격은 더 낮아질 수 있음).
한편, 제네시스는 1월17일부터 26일까지 제네시스 수지 4층 전시장에서 새로운 GV70 전동화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전시 'Electrified GV70로의 초대'를 운영한다.
특별 전시 기간 동안 GV70 전동화 실차를 관람하며 우아한 내외장 디자인 요소들을 직접 볼 수 있다. 전시장 내 EV 테크 갤러리에서는 차량에 적용된 전동화 기술을 살펴볼 수 있다.
또 익스피리언스 존에서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GV70 전동화가 제공하는 역동적인 주행 경험과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다양한 사양들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아울러 제네시스는 1월16일부터 2월14일까지 GV70 전동화를 계약하고 상반기 내 출고한 소비자에게 계약금을 지원해주는 얼리버드 이벤트도 진행한다(개인, 개인사업자 대상).
제네시스 관계자는 “이번 GV70 전동화 부분변경은 럭셔리 전동화 SUV에 기대하는 공간의 매력을 극대화한 제품”이라며 “내외장의 수준 높은 디테일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거주 경험을 갖춘 GV70 전동화는 소비자에게 오롯이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