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연속 1분기 흑자 달성...21년 만
-수출 기록 증가하며 올해 전망 밝게 해
KG모빌리티(이하 KGM)가 지난 1분기에 판매 2만6,009대,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 9,070억 원, 영업이익 106억 원, 당기순이익 85억 원을 달성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러한 실적을 두고 회사는 내수 시장 위축에 따른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차종별 수익성 개선과 환율 효과 및 생산성 증가 노력 등에 힘입어 흑자를 달성했다고 이유를 밝혔다.
실제로 올해 1분기 흑자는 2023년 1분기에 이어 3년 연속 1분기 흑자를 달성한 것이다. 이는 지난 2002년~2004년 이후 21년 만의 성과다. KGM은 전년 대비 영업 이익 규모가 감소했지만 올해 1분기는 순수 영업실적만으로 이익을 실현한 것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평가했다.
1분기 판매는 내수 8,184대, 수출 17,825대 등 총 2만6,009대로 내수 시장 위축에 따라 판매 물량이 줄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감소했다. 다만 수출 물량 증가에 힘입어 1월 이후 3개월 연속 증가하며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 했으며 10년 만에 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지난해 보다 증가한 상승세를 보이며 올해 전망을 밝게 했다. 1분기 수출은 2014년 1분기(19,874대) 이후 11년 만에 1분기 최대 기록이다.
KGM은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제품의 본격적인 출고가 시작되면 판매 물량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반기 판매 물량 증가와 함께 흑자 규모 확대 등 수익성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국내.외 시장 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내수 시장 판매 확대를 위해서는 지난 2월 차 전시와 시승 및 상담 등이 가능한 익스피리언스 센터 강남 개관을 시작으로 토레스 하이브리드 대규모 시승 이벤트인 ‘드라이브 페스타’ 및 안성팜랜드 차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 접점 확대에 나서고 있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수출 시장 대응을 위해 튀르키예 액티언 론칭(1월)에 이어 독일 시장에서 대규모 딜러 콘퍼런스(2월)와 함께 기자단과 인플루언서를 초청(4월)해 액티언을 론칭하고 시승행사를 가졌다. 4월에도 호주 우수 딜러와 11개국 대리점을 초청해 시승 행사를 갖는 등 글로벌 시장 판매 물량 확대에 나서고 있다.
KGM 관계자는 “판매 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차종별 수익성 등이 개선되며 흑자를 기록했다”며, “무쏘 EV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등 신제품이 출시되며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내수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 공략 강화를 통해 판매 물량 증대와 함께 수익성을 더욱 개선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