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페 스타일 디자인 갖춘 전기 SUV
-복합 434km의 긴 주행거리 달성
-보조금 적용 시 4,500만원 대 구매
폭스바겐코리아가 쿠페형 순수 전기 SUV ‘ID.5’의 소비자 인도를 순차적으로 시작하며 수입 전기차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한다고 25일 밝혔다.
브랜드가 국내 선보인 첫번째 전기차인 ID.4는 2022년 출시 후 꾸준한 인기를 받아오며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를 기록, 올해 1분기에도 유럽 브랜드 전기차 판매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이 같은 상승 흐름을 ID.5가 이어갈 예정이다. 새 차는 폭스바겐코리아의 두 번째 순수 전기 라인업으로 올해 초 국내 출시가 예고된 이후 꾸준히 사람들의 관심과 사전 문의가 이어지며 기대감을 모았다.
ID.4의 높은 인기로 국내 재고가 조기 소진돼 긴급 물량 입항이 예정된 가운데 폭스바겐코리아는 올해 1월부터 사전 계약을 접수해 온 ID.5의 본격적인 소비자 인도를 시작한다.
ID.5는 폭스바겐 전기 SUV 고유의 검증된 성능과 탁월한 효율성, 쿠페형 스타일의 유려한 디자인, 첨단 안전 및 편의 기능을 모두 갖춰 완성도를 높였다. 스타일리시한 감성은 외관 곳곳에서 드러난다. 차체 앞쪽부터 우아한 곡선을 그리며 차체 뒤쪽으로 이어지는 유려한 루프 라인과 짧은 프론트 오버행은 스포티한 쿠페 스타일을 강조한다. 특히, 유선형의 쿠페 루프 라인과 리어 스포일러는 공기역학 성능을 극대화해 0.26의 낮은 공기저항계수(Cd)를 실현했다.
전면부를 감싸는 3D 허니콤 디자인의 프론트 범퍼와 전면부를 감싸 안는 듯한 윙렛 디자인이 적용돼 강렬한 이미지를 부각시킨다.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와 블랙 루프의 조화, 실버 스트립이 이어지는 필러 라인에 더해 바디 컬러로 마감한 도어패널은 ID.5만의 도시적인 매력을 강조한다.
또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MEB 플랫폼의 설계 덕에 스포티하면서도 엘레강스한 쿠페형 디자인은 물론 탁월한 공간 활용도까지 갖췄다. 2,765mm에 달하는 휠베이스에 넓은 헤드룸과 레그룸을 확보해 거주성을 강화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549ℓ, 2열 시트 폴딩 시 1,561ℓ에 달해 레저 활동이나 일상적인 트렁크 활용에도 여유로운 적재 공간을 제공한다.
실내는 중앙에 위치한 ‘12.9인치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핵심이다. 직관적인 조작 및 개인화 구성은 물론 빠른 조작 반응성을 제공한다. 디스플레이 하단에 위치한 ‘일루미네이티드 터치 슬라이더’로 야간에도 편리하게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또 사람과 대화하듯 자연스럽게 미디어, 공조, 주행 설정 등 차량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는 첨단 보이스 어시스턴트 ‘IDA’, 케이블 연결 없이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무선 앱커넥트’ 기능이 기본 적용돼 편의성을 높였다.
이 외에도 메모리·마사지·열선 기능을 지원하는 ‘앞좌석 에르고 컴포트 시트’를 비롯해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전동식 파워 트렁크 및 트렁크 이지오픈&클로즈’,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30컬러 앰비언트 라이트’ 등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능도 두루 갖췄다.
ID.5는 폭스바겐의 최신 드라이브 시스템을 탑재했다. 강력한 영구자석 로터와 개선된 스테이터 및 고출력 전류를 제공하는 신형 인버터가 들어간다. 여기에 최적화된 열관리 및 지능화된 냉각 시스템 탑재로 최고출력 286마력, 최대토크 55.6㎏∙m을 보여준다. 0~100㎞/h 가속은 6.7초 만에 달성한다.
효율적인 드라이브 시스템과 공기 역학적인 디자인에 힘입어 ID.5는 긴 주행거리와 높은 에너지 효율을 갖췄다. 1회 충전 주행 거리는 복합 434㎞(도심 460㎞ / 고속 402㎞),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효율은 복합 5.0㎞/㎾h(도심 5.3㎞/㎾h / 고속 4.6㎞/㎾h)이다.
82.836㎾h 용량의 고효율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되며 최대 175kW급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급속 충전 사용 시 약 28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또 배터리 충전 효율성 증대를 위해 ‘배터리 히터’ 기능이 적용돼 주변 환경 및 기온에 상관없이 배터리 충전 속도를 최적화할 수 있다.
안전 품목으로는 IQ.드라이브가 기본이다. 전 주행 속도 구간에서 앞 차와의 거리를 고려해 속도와 차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트래블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와 ‘후방 트래픽 경고시스템’, ‘프론트 어시스트’, 주행 중 운전자가 일정 시간 반응이 없을 시 주행을 멈추고 위급상황을 알리는 ‘이머전시 어시스트’ 등을 넣었다. 또 어두운 밤길에서 최상의 시야를 제공하는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 :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 역시 들어간다.
공식 판매 가격은 6,099만원으로 215만원의 국고보조금이 책정됐다. 여기에 사전 계약 이후 오랫동안 인도를 기다린 소비자들의 성원에 보답하고 ID.4 인기로 시작된 전동화 모멘텀을 이어 나가기 위해 폭스바겐코리아는 ID.5 출고 시 특별 구매 보조금 200만원 가량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에 따라 공식 판매 가격 6,099만 원인 ID.5는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 특별 구매 보조금 및 폭스바겐 구매 혜택을 모두 적용 시 4,50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다(서울시 기준, 지자체별 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