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투스 Z215·Z210’, 성능 입증해
-시즌 막바지 승부처로 주목
한국타이어가 2025 WRC의 12라운드 ‘중부 유럽 랠리’가 지난 10월19일(현지시간) 독일 바이에른주 파사우 일대에서 종료됐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총 18개 스페셜 스테이지(SS), 약 307㎞의 포장 도로로 구성돼 드라이버들에게 도전적인 타막 무대 중 하나로 여겨졌다. 체코 구릉지를 가로지르는 넓고 빠른 도로부터 바이에른 숲의 좁고 미끄러운 기술 코스까지 구간마다 노면 특성과 그립이 급격히 변했다. 또 가을철 소나기·안개·큰 일교차까지 더해지며 매 스테이지가 변수로 가득했다.
한국타이어는 타막 전용 랠리 타이어 ‘벤투스 Z215’와 ‘벤투스 Z210’으로 대회를 적극 지원했다. 마른 노면에서 높은 코너링과 핸들링을 제공하는 ‘벤투스 Z215’와 젖은 노면 및 악천후에서 강력한 접지력과 배수 성능을 발휘하는 ‘벤투스 Z210’은 변화무쌍한 조건 속에서도 드라이버들의 완주를 뒷받침하며 기술력을 입증했다.
치열한 접전 끝에 ‘토요타 가주 레이싱 월드 랠리 팀’의 ‘칼레 로반페라’선수가 우승을 차지했다. ‘이슬라스 카나리아스 랠리’, ‘핀란드 랠리’에 이어 세 번째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로써 토요타는 통산 9번째 제조사 부문 챔피언 타이틀을 확보했다. 과거 시트로엥이 8회를 넘어섰고 직전 최다 기록 보유팀인 란치아와의 격차를 단 1점 차로 좁혔다.
이번 랠리 결과로 ‘엘핀 에반스’가 총점 247점으로 종합 선두에 올랐다. ‘토요타 가주 레이싱 월드 랠리 팀'의 ‘세바스티엥 오지에’가 ‘칼레 로반페라'와 총점 234점으로 공동 2위를 기록하는 등 최종 드라이버 챔피언십의 향방이 한층 뜨거워지며 남은 라운드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다음 13라운드는 11월6일부터 9일까지 일본 아이치현 및 기후현 일대에서 열리는 ‘일본 랠리’다. 좁고 꼬불거리는 산악 아스팔트 코스를 비롯해 시야 확보가 어려운 다양한 코스로 구성돼 있따. 정밀한 주행이 요구되는 만큼 작은 실수도 치명적인 결과로 직결될 수 있는 시즌 후반부 난코스로 꼽힌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FIA 및 주요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와 협력해 8개국 이상에서 2,000㎞가 넘는 실차 테스트를 수행, FIA 공식 인증을 획득한 고성능 랠리 타이어를 개발해왔다. 이를 바탕으로 2025 시즌부터 3년간 WRC 전 클래스에 독점 공급을 이어가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