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부터 PBV까지 성장사 되짚어
-첫 공식 역사서 '기아 80년' 발간
기아가 5일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비전스퀘어에서 '기아 80주년 기념 행사'를 열고 창립 80주년을 맞아 지난 여정을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공유했다.
이 자리에서 기아는 브랜드 역사를 총체적으로 정리하고 재조명한 '기아 80년'을 공개했다. '기아 80년'은 기아가 현대자동차그룹에 합류한 이후 처음 발간한 역사서다. 1944년 경성정공을 창립한 이래로 두 바퀴 자전거부터 삼륜차와 승용차, 전기차와 PBV까지 기아만의 성장사를 집약했다.
김철호 창업자의 기술입국·산업보국 정신, 기아 회생을 이끌어낸 정몽구 명예회장의 품질경영과 글로벌 경영, 혁신을 통해 조직 문화를 바꾸어 낸 정의선 회장의 디자인 경영, 최근의 '기아 대변혁(Kia Total Transformation)' 등 80여 년의 성장 과정도 기아 80년에 빠짐없이 서술했다.
이와 함께 기아는 축약본 '도전과 분발/기아 80년'도 출간했다. 창업 정신과 주요 차종 개발과정, 시련 극복 및 브랜드 성장 스토리 등을 읽기 쉽게 재구성했다. 사사 발간의 의의를 짚어보는 토크 세션 '80년 헤리티지'도 열어 '도전과 분발'의 기아 정신을 폭넓게 공유했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기아 80년 사사 편찬에서의 교훈을 바탕으로 창업 이래 이어 온 '분발의 정신'을 되새길 것"이라며 "정신적 자산을 포함한 기아의 헤리티지를 잘 간직해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기념 행사가 진행된 비전스퀘어 1층에는 기아의 변천사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이 마련됐다. 기념 전시 '움직임의 유산'은 1952년 완성된 최초의 국산 자전거 '3000리호'를 비롯해 '스포티지', '카니발'과 같은 브랜드의 대표 장수 제품까지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꿨던 기아의 역사를 17대의 차로 표현했다.
역대 헤리티지 차부터 미국·유럽 등 주요 생산 거점의 핵심 차종까지 모두 아우르는 이번 전시는 기아의 출발점과 김철호 창업자의 비전을 주제로 한 '바퀴와 유산', 봉고에서 PV5로 이어지며 기아의 고객 중심 DNA를 조명하는 '진화와 유산', 현지 생산 및 판매 전략에 기반해 세계로 뻗어간 기아의 이야기를 담은 '개척과 유산' 등 총 8개의 세부 공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사람과 유산'이라는 이름의 전시 공간은 '품질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고 강조하며 품질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했던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명예회장의 리더십 스토리와 기아의 대표 장수 차종 '스포티지'와 '카니발'을 조명한다.
이외에도 기아는 일러스트레이터 겸 스토리텔러로 활동하는 오요우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일러스트레이션과 기아 80년의 역사, 스토리, 역대 출시 차량을 고객 관점에서 재구성한 온라인 플랫폼 '무브먼트 아카이브'를 공개하며 기아만의 헤리티지를 다양한 방식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움직임의 유산' 전시는 기념 행사에 맞춰 5일 공개돼 2029년까지 운영될 예정이며 추후 외부인도 전시를 관람할 수 있게 '방문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