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차원의 운전 즐거움 제공
-BMW 혼합 현실 슬라이더 선봬
BMW가 CES 2023에서 차세대 디지털 혁신 기술을 반영한 콘셉트카 "BMW i 비전 디(BMW i Vision Dee)"를 공개한다고 5일 밝혔다.
BMW i 비전 디는 간소화된 새로운 디자인 언어로 설계된 미래형 중형 세단이다. BMW i 비전 디의 "디(Dee)"는 "디지털 이모셔널 익스피리언스"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운전자와 차량 간의 관계를 한층 더 가깝게 만들겠다는 BMW의 목표의식이 담겨있다.
회사는 이번 BMW i 비전 디 모델을 통해 어드밴스드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처음으로 선보인다. 투영 범위를 차 윈드스크린 전체로 확대해 운전자에게 더욱 다양한 정보 전달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해당 기술은 2025년부터 출시 예정인 BMW의 혁신적 전기화·디지털화 전략 라인업 뉴 클래스 제품군에 적용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BMW 혼합 현실 슬라이더는 어드밴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함께 BMW i 비전 디의 차 제어 및 디지털 기능의 핵심을 담당한다. 운전자는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샤이테크 센서를 이용해 어드밴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정보의 범위를 설정할 수 있다. 다섯 단계로 나뉜 설정 시스템의 범위는 아날로그부터 주행 관련 정보, 통신 시스템 내용, 증강 현실 프로젝션에 이어 가상 세계로의 진입까지 포함된다.
또 밝기 조절이 되는 윈도우를 통해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의 밝기를 점진적으로 조절해 가상 현실에 최적화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BMW i 비전 디는 별도의 추가적인 장비 없이도 몰입 가능한 혼합 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운전자에게 새로운 차원의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선구자인 BMW는 지난 20년 동안 기술을 체계적이고 정교한 방식으로 발전시켰다. BMW i 비전 디의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윈드스크린 전체에 투영해 최대한의 넓은 영역에 정보 표시가 가능하며 운전자의 요구에 맞춰 기능을 활성화할 경우에만 실행된다.
회사는 어드밴스드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통해 프로젝션 기술에 대한 뛰어난 잠재력을 입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BMW i 비전 디는 어드밴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미래 활용 방안과 적용 가능한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구현한다. 새로운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표준 생산 버전은 2025년부터 뉴 클래스 제품에 적용될 예정이다.
BMW가 선보이는 새 디지털 경험은 그래픽 요소와 라이트, 음향 효과를 접목해 차량 외부에서부터 개인화된 웰컴 시나리오로 시작된다. 음성 언어는 운전자가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차와 완벽하게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헤드라이트와 닫혀 있는 BMW 키드니 그릴은 피지털(피지컬과 디지털이 융합된 개념) 아이콘을 형성해 차의 다양한 모습을 전달한다. 이를 통해 BMW i 비전 디는 운전자와 대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기쁨, 놀람, 인정 등의 분위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이 외에 운전자의 아바타 이미지를 양쪽 창문에 표시해 더욱 개인화된 웰컴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다.
BMW i 비전 디는 디지털 경험과 브랜드 DNA 자체에 집중하기 위해 내외관의 디자인적 요소가 최소화됐다. 먼저 차체 외부에는 BMW 브랜드의 핵심이자 클래식한 3-박스 세단 디자인이 적용됐다. 또 아날로그 요소들을 대체하는 피지털 아이콘을 적용하고 BMW 키드니 그릴, 트윈 서큘러 헤드라이트 및 호프마이스터 킨크와 같은 전통적 디자인 요소를 새롭게 재해석했다.
실내에는 소재, 제어 장치 및 디스플레이 등을 최소화해 디지털 경험과 새로운 차원의 드라이빙의 즐거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스티어링 휠 중앙에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세로형 스포크 디자인이 적용됐다. 운전자 손이 가까워지거나 터치가 될 경우 활성화되는 터치포인트를 구현해 엄지손가락 움직임만으로도 손쉽게 작동할 수 있다. 운전자는 이러한 피지털 터치포인트로 앞유리에 표시되는 정보를 선택할 수 있다.
올리버 집세 BMW그룹 회장은 "BMW i 비전 디를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실현 가능한 영역을 새롭게 선보였다"며 "디지털화 기술의 잠재력을 십분 활용해 차를 운전자와 상호작용이 가능한 인텔리전트 컴패니언으로 완벽하게 변신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러한 기술은 자동차 업계의 미래이자 BMW에 있어서는 드라이빙의 진정한 즐거움과 가상 경험의 융합을 의미한다"며 "미래에 한 발짝 더 다가갈 뿐만 아니라 향후 출시될 차세대 제품 관련 디지털화 기술이 지닌 지대한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프랭크 웨버 BMW 그룹 보드멤버 겸 기술개발총괄 이사는 "일상에서 펼쳐지는 디지털 세계를 모든 차원에서 차량에 완벽히 통합할 수 있다면 그 누구든 미래의 자동차 제조 분야를 평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BMW가 선보일 미래는 전동화, 순환, 디지털 3가지로 분류된다. BMW i 비전 디는 이 세 가지 요소 중 디지털 기술을 가장 잘 엿볼 수 있는 제품으로 뉴 클래스로 향하는 여정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다. 이 외에 BMW는 올 한 해 동안 뉴 클래스의 획기적인 차 콘셉트를 엿볼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