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510마력 내는 고성능 왜건
-M카 뜻하는 전용 파츠 대거 장착
BMW가 M3 제품 최초의 왜건형인 M3 투어링을 국내 첫 공개했다.
M3 투어링은 스포츠 세단인 M3의 역동적인 주행 성능을 고스란히 유지한 채 왜건 특유의 공간 활용성을 더한 제품이다. 외관은 현대적인 감각과 M 특유의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결합했다. 앞은 수직형 프레임리스 BMW 키드니 그릴과 하단의 대형 흡기구가 조화를 이룬다. 옆은 돌출된 앞뒤 오버 펜더가 특징이며 뒤는 공격적인 범퍼 및 디퓨저 디자인, 트윈 테일파이프를 통해 고성능을 암시했다.
실내는 운전자 중심으로 꾸몄다. 대시보드 위에는 12.3인치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와 14.9인치 컨트롤 디스플레이로 이뤄진 BMW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앞좌석에는 M 스포츠 시트를 기본 제공한다. 적재공간은 기본 500ℓ이며, 40:20:40 비율의 뒷좌석 등받이를 모두 접으면 1,510ℓ까지 확장 가능하다. 여기에 전동식 트렁크 도어와 독립식 뒷유리 개폐 기능을 지원한다.
동력계는 최고출력 510마력, 최대토크 66.3㎏·m의 직렬 6기통 M 트윈파워 터보 가솔린 엔진과 M 스텝트로닉 스포츠 자동 8단 변속기를 조합했다. 정지 상태에서 100㎞/h까지 3.6초 만에 가속한다. 여기에 M 전용 사륜구동 시스템인 M x드라이브를 장착했다.
트랙 주행을 지원하는 M 전용 기능도 준비했다. 트랙션 컨트롤 기능을 총 10단계로 조절 가능한 M 트랙션 컨트롤과 드리프트 주행을 측정 및 기록하는 M 드리프트 애널라이저, M 랩타이머 기능으로 구성한 M 드라이브 프로페셔널을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 조향 및 차로유지보조, BMW 헤드업 디스플레이를 포함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과 서라운드 뷰 기능을 담은 파킹 어시스턴트 플러스도 챙겼다.
M3 투어링의 가격(개소세 인하분)은 1억3,490만원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