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대표선수 '전동화' 앞세워 글로벌 경쟁력 강화

입력 2024년07월12일 09시25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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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간 중심의 기술로 미래 승부

 

 현대모비스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이 미래 모빌리티 분야로 체질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시장 주도권 경쟁에 적극 가세 중이다. 전동화와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커넥티비티 등 분야에서 기술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다. 



 

 12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새로운 시장 주도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핵심 가치는 '혁신'과 '도전'이다. 다양한 고객사에 최적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 미래 비전에 따라 미래 모빌리티 핵심 기술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는 것. 특히 전동화와 자율주행, 인포테인먼트 등 미래 성장과 수익 다변화에 기여할 고부가 가치 분야에서 SW와 HW를 통합한 솔루션으로 차별화된 경쟁력과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우선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주도권을 확보하고, 시장을 선도할 1등 제품군을 키워내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있다.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는 없기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현대모비스 만의 '대표 선수'를 육성하겠다는 복안이다. 그리고 대표 분야는 역시 '전동화'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글로벌 메이저 완성차 업체인 폭스바겐으로부터 수조원 대 배터리시스템 수주에 성공하면서 전동화 분야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다. 전동화 사업 부문 매출은 매해 거듭되는 큰 폭의 성장세 속에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2조원을 돌파했다. 현대모비스는 앞으로도 전동화 분야를 중심으로 글로벌 수주를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에는 뇌파 기반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엠브레인'을 포함한 운전자 생체 신호 분석 '스마트 캐빈 제어기'와 차량 대화면이 위아래로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지난해에는 제자리 회전과 크랩 주행 등이 가능한 전동화 혁신 기술인 e-코너 시스템 실증차의 일반도로 주행에도 성공했고, 이를 기반으로 올해 CES 2024와 EVS37에서 미래 모빌리티 컨셉카 '모비온'을 선보여 대중들의 폭발적 관심을 받았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기술 혁신과 주도권 확보를 바탕으로 글로벌 수주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미래 먹거리 확보와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할 방침이다. 이미 제동과 조향, 전자현가, 에어백, 램프 등 차량 핵심 부품 분야에서 독자적인 노하우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중심의 미래 기술을 융합해 글로벌 시장을 겨냥하고 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해외 수주 역사를 새로 쓴 바 있다. 해외 완성차 업체 대상 핵심 부품 수주액은 92.2억 달러(약 12.2조원)로 당초 목표액을 70% 이상 초과 달성했다. 안정적인 양산 품질과 현지 생산 거점 운영, 지속적인 고객 신뢰 관계 구축 등이 괄목할 만한 해외 수주 성과로 이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핵심 부품 해외 수주 목표액은 93.4억 달러로, 지난해에 이어 공격적인 영업, 수주 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덕분에 평가도 긍정적이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Fortune)이 선정한 '글로벌 존경받는 기업'에 처음으로 선정된 것. 전 세계 300여 개 기업 가운데 국내 회사로는 현대모비스를 포함한 4개 기업만이 선정됐으며, 자동차 업종에서는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 지난해 미국 오토모티브뉴스가 발표한 '글로벌 자동차 부품업체 순위'에서도 배터리 업체를 제외하고 5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와 관련, 회사 관계자는 "이런 모든 결과는 결국 사람이 이뤄낸 것인 만큼 인재 육성에 집중한다"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의 국내외 연구개발 인력은 7,200여 명으로 전동화와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핵심 사업 분야에 종사 중이다. 최근에는 전동화 분야 종합 연구센터인 '의왕 전동화 연구소'를 열고 차세대 전동화 기술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김성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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