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9만5,183대 판매, 매출액 27조 5,679억원
-역대 최대 분기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기아가 26일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4년 2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2024년 2분기 79만 5,183대(전년 대비 1.6%↓)를 판매했으며(도매 기준) 이에 따른 경영실적은 매출액 27조 5,679억원(5.0%↑), 영업이익 3조 6,437억원(7.1%↑) , 경상이익 4조 400억원(9.7%↑) ,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2조 9,566억원(5.0%↑)을 기록했다.
2024년 2분기 기아의 판매는 국내 13만 8,150대(전년 대비 8.4%↓), 해외 65만 7,033대(전년 대비 0.01%↑)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1.6% 감소한 79만 5,183대를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를 봤던 전년의 높은 기저 영향으로 산업수요가 9.5% 급감한 가운데, 셀토스와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등 인기 RV 차종과 하이브리드 제품의 판매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8.4% 감소했다.
해외 판매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북미 권역에서 견조한 수요가 이어진 가운데 주요 RV 차종의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됐고 중남미와 아태 권역도 수요 확대에 맞춰 공급 물량을 늘리며 판매 성장을 달성했다.
다만, 수출 비중이 높은 소형차를 중심으로 생산하던 오토랜드 광명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리오 단산, 위탁생산공장의 생산 차종 재편에 따른 모닝의 공급 제약으로 소형차 수요가 높은 유럽 권역 판매가 감소했다. 또 인도에서도 일부 차종의 연식 노후화로 판매가 감소했다.
2분기 매출액은 판매 대수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핵심 고(高)매출 시장인 북미 권역에서의 판매 호조, 친환경차와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대당 판매가격(ASP) 상승으로 전년 대비 5.0% 증가한 27조 5,67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매출 확대와 재료비 감소로 전년 동기보다 1.0%포인트 개선된 75.9%를 기록, 역대 최저 수준으로 내려왔다. 판매관리비율은 전반적인 영업 관련 비용 증가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포인트 상승한 10.9%를 기록했다.
2분기 영업이익은 고수익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 및 가격 상승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정책, 원자재 가격 하향 안정화, 원화 약세에 따른 우호적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7.1% 증가한 3조 6,437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분기 기준 최대 영업이익이며 올해 1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률도 13.2%를 기록하며 올해 1분기 영업이익률 13.1%를 넘어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상반기 누적으로는 판매 155만 5,697대(전년 대비 1.3%↓), 매출액 53조 7,808억원(7.7%↑), 영업이익 7조 694억원(12.6%↑), 경상이익 7조 8,245억원(14.7%↑), 당기순이익(비지배 지분 포함) 5조 7,657억원(16.8%↑)을 기록해 판매를 제외한 모든 경영지표에서 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기아의 2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글로벌 전기차 성장세 둔화 양상 속에서도 EV9 신차 효과, 하이브리드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를 바탕으로 전년 대비 8.3% 증가한 16만 2,000대를 기록했다.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도 전년 대비 2.5%포인트 상승한 21.4%를 달성했다.
유형별로는 하이브리드 8만9,000대(전년 대비 7.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만대(15.3%↓), 전기차 5만4,000대(21.8%↑)가 판매됐다. 주요 시장별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각각 국내 39.7%(전년 동기 34.2%), 서유럽 38.6%(전년 동기 33.7%), 미국 17.9%(전년 동기 16.5%)를 기록해 각 시장별로 고루 친환경차 비중이 확대했다.
기아 관계자는 2분기 실적과 관련해 “고금리 기조 지속으로 글로벌 산업수요가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기아의 판매는 국내외 공장의 전동화 전환에 따른 생산 공백과 가용재고 부족, 일부 소형 차종 단산에 따른 판매 감소 영향 등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고 밝혔다. 다만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고수익 차량 중심 판매와 미국 등 고수익 선진 시장에서의 선전에 따른 가격 상승 및 믹스 개선 효과, 업계 최저 수준의 인센티브, 원자재가 하락에 따른 재료비 감소, 우호적 환율 효과로 수익성이 확대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기아는 지정학적 리스크 지속과 세계 주요국 리더십 변화에 따른 변동성 확대, 고금리·고물가에 따른 소비자의 구매 심리 위축 등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 따른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전기차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업체 간 경쟁 심화 등 자동차 시장의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시장 상황과 수요에 기반한 유연 생산 시스템으로 적정 재고를 유지하고 최적의 인센티브 전략을 운영함으로써 수익성 확대와 고객 가치 제고를 동시에 추진할 방침이다.
국내에서는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갖춘 인기 RV 모델의 판매 확대를 지속하는 동시에 EV3 신차 출시, EV6 상품성 개선 제품 판매를 본격화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하는 한편 신차급 변화를 앞둔 K8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로 판매 모멘텀을 강화할 계획이다.
미국에서는 효율적인 인센티브 정책으로 잔존가치를 향상시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이어가면서 쏘렌토 하이브리드 상품성 개선 제품, 카니발 하이브리드, K4 등 신차 판매를 중심으로 수익성과 판매 물량 확대를 모두 추진한다.
유럽에서는 EV3와 EV6 상품성 개선 제품을 출시해 전기차 라인업을 강화하는 동시에 실수요에 기반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의 최적 공급, 소형차 공급 확대로 상반기 판매 부진을 만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