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원, 인하공전과 연료첨가제 효과 입증

입력 2024년08월13일 09시59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디젤 엔진용 자동차 연료첨가제 주입 실험
 -연료 효율 상승 및 배출가스 저감 효과 확인

 

 불스원이 인하공업전문대학(이하 인하공전) 자동차공학과와 함께 진행한 실험을 통해 자동차 연료첨가제가 디젤 엔진 내 인젝터를 세정하고 이를 통해 배출가스 저감 및 연료 효율 증가 등 긍정적 효과를 유도하는 것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가솔린 엔진과 달리 압축 착화 방식을 사용하는 디젤 엔진은 흡입된 공기를 압축해 고온, 고압의 상태로 만든 뒤 인젝터를 통해 연소를 분사해 포발하는 형태로 작동한다. 이 때 연료를 매우 미세한 입자로 분사해야 하기 때문에 엔진 내 인젝터의 분사효율이 차 성능과 배출가스 저감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불스원과 인하공업전문대학 자동차공학과는 ‘불스원샷 시그니처’ 경유용의 세정 효과와 배출가스 저감효과에 대한 성능 실험을 진행했다. 이를 유명 자동차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실험은 유로-3, 유로-5, 유로-6 등 배출가스 규격이 각기 다른 차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HC, NOx, 매연, 연비 등 자동차 배출가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실험 결과 연료첨가제 주입 이후 유로-3 차에서는 NOx 20%, 매연 17%가 감축됐고 연료 효율은 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로-5, 유로-6 차량은 Nox가 각각 15%, 44% 줄었고 연료 효율도 3.7%, 1.3% 높아지는 효과가 나타났다.

 

 실험을 진행한 인하공전 자동차공학과 김종우 교수는 “디젤 엔진은 작동 방식의 특성 상 불완전 연소로 발생한 카본입자가 인젝터 노즐에 고착되어 연료 분사 성능 감소, 배출가스 증가, 연비 하락 등 엔진 성능 저하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번 실험을 통해 연료첨가제가 디젤 엔진 내 인젝터 내부를 세정해 분사특성 증가 효과를 가졌음을 확인했으며 이를 통해 배출가스 저감 및 연비 상승 효과로 이어지는 것을 검증했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