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그룹, 美 스파르탄버그 공장서 인간형 로봇 테스트

입력 2024년08월16일 09시54분 박홍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스타트업 '피규어'와 2주간 테스트 진행
 -사람과 유사한 능력 보여줘..생산 투입 검토

 

 BMW그룹이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위치한 스파르탄버그 공장에서 인간형 로봇의 시험 운영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인간형 로봇 시험 운영은 미국 캘리포니아 소재 로봇 스타트업 피규어(Figure)와 협력해 2주에 걸쳐 진행했다. 피규어가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의 최신 인간형 로봇 ‘피규어 02(Figure 02)’는 스파르탄버그 공장의 차체 제작 공정에서 차체용 금속 부품들을 설비 내 정위치로 옮기는 역할을 수행했다. 

 

 로봇은 이번 실험에서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양손 협응력을 기반으로 밀리미터 단위의 정확도로 부품을 위치시키고 두 다리로 이동하는 능력도 보여줬다. BMW그룹은 로봇 활용 시 인체공학적으로 불편한 동작이나 피로감 높은 작업으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할 수 있는 만큼 인간형 로봇 투입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밀란 네델코비치 BMW그룹 생산 총괄은 “BMW 그룹은 이번 초기 시험 운영을 통해 생산 분야에서 어떠한 영역에 인간형 로봇을 적용할 수 있을지 검토하고 있다”며 “많은 발전 가능성을 지닌 로봇 분야의 기술이 개발부터 산업화에 이르는 과정을 BMW 그룹이 함께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BMW그룹은 시험 운영을 마친 생산 공정에서 인간형 로봇을 철수했으며 시험 결과를 바탕으로 피규어 사와 함께 향후 적용을 위한 개선 작업을 협력해 나아갈 예정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