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T 박석정 대표, 복합계 전고체 배터리 제시
-한상진 서울대 교수, "배터리 안전등급제 도입하자"
-"대기업의 책임있는 자세 필요" 목소리도
전기차 화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공포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원천적으로 막을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기 위한 공론의 장이 20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이 오가며 정부와 산업계, 학계가 함께 전기차 화재 문제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차세대 배터리로 각광받고 있는 전고체 배터리부터 소비자의 알 권리를 더욱 강화하는 배터리 안전등급제 도입 주장도 나왔다. 전기차 화재 사고로 인한 지역사회의 분쟁과 전기차 포비아에 대기업의 책임있는 자세가 중요하다는 지적도 등장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염태영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수원 무)은 인삿말을 통해 "전기차는 탄소중립 시대에 필수적인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확대가 필요하다"며 "국민들이 과장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정확한 팩트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범정부 차원의 화재 대응책 마련은 반길만한 일이지만 근본적인 예방책을 세워 실질적인 공포심을 완화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박석정 ASET 대표는 화재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해결책으로 복합계 전고체 배터리를 제시했다. 가격과 유해성이 문제로 떠오른 황화물계 배터리 대신 현재의 액체 전해질 기술과 유사한 고분자계, 화학적 안정성이 높은 산화물계의 장점을 결합한 일종의 하이브리드 전고체 배터리다.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받는 쇼트(단락)와 덴드라이트(리튬 결정체) 현상을 억제할 수 있는 방법도 갖췄다고도 덧붙였다.
박 대표는 "많은 기업들이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2027~2030년으로 이야기 하고 있지만 복합계 배터리 이보다 빠르게 등장할 것"이라며 "현재의 배터리에서 분리막 구조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경제적이고 빠르게 양산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설명했다.
한상진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는 이른바 '배터리 안전등급제' 도입을 제안했다. 한 교수는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배터리 화재 예방 항목을 추가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소비자들이 더 안전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신차안전도평가가 안전벨트, 에어백 등 다양한 안전 기술을 더 많이 보급하는데 영향을 미쳤듯 배터리에 대한 안전 평가를 강화할 것을 제안한다"며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을 비롯해 충돌 시험 시 화재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지 등 다양한 항목들을 만들어볼 수 있겠다"고 말했다.
전기차 화재와 관련한 기업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도 나왔다. 손명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경기 용인시 을)은 "주차 중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주민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데 대기업으로서의 책임 있는 자세와 관심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홍기철 현대자동차 배터리성능개발실장(상무)은 "화재 원인과 전파 경로를 조사하고, 책임 소재를 명확히 규명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관계 부처와 기관, 자동차 제조사들이 협력해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홍 실장은 또한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감, 이른바 '전기차 포비아'를 불식시키기 위한 기업의 노력도 강조했다. 그는 "전기차 안전성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퍼지면서 공포심이 확대되었지만, 이는 과장된 부분이 있다"며, "전기차 화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권용주 국민대학교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교수는 "현재 정부와 지자체가 발표하고 있는 대책은 화재 발생 이후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이번 토론회는 화재가 발생하기에 앞서 뭔가 할 수 있는게 없을지를 살핀 데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