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누적 42만6,262대 기록
-디자인, 상품성, 가격 경쟁력 인정받아
KG모빌리티(KGM)의 소형 SUV 티볼리가 출시 10주년을 앞두고 국내 누적 판매 30만대를 넘어섰다.
21일 KGM에 따르면 티볼리는 2024년 10월 기준 국내 30만186대 및 해외 12만6,076대가 팔리며 누적 42만6,262대 판매고를 올렸다.
티볼리는 2015년 첫 등장 이후 출시 첫해에 내수에서만 4만5,000대가 넘게 팔리며 시장에서 54.7%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2014년 약 2만8,000여 대에 불과했던 소형 SUV 시장 규모를 2015년 8만2,000여 대로 성장시키며 소형 SUV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했다. 이후로도 파워트레인 다양화, 4WD(사륜구동) 출시, 경쟁차 최초로 첨단운전자보조기술(ADAS) 적용 등 꾸준한 상품성 업그레이드를 통해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며 스테디셀러 자리를 이어갔다.
티볼리의 주된 인기 요인으로는 높은 가성비와 디자인이 꼽힌다. 1,80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2030세대와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아우르는 실용성을 갖춤으로써 젊은 고객층에게 가격 부담을 낮추며 생에 첫 SUV로 각광 받았다. 정통 SUV와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여심을 사로잡기도 했다.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으로 여성 운전자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차 1위에 올라 베스트셀링카로 뽑힌 바 있다.
해외에서도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SUV로 인식되며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티볼리는 유럽, 아시아, 중동 등 35개국에 수출되며 12만6,076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유럽 시장은 티볼리 전체 해외 판매량 중 90%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76%의 판매 성장을 달성하여 KGM의 유럽 시장 브랜드 확대 전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KGM 관계자는 “꾸준한 사랑 덕분에 티볼리가 소형 SUV의 아이콘이 될 수 있었다”며 “앞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스테디셀러의 위상을 이어 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제품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