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웍스컴바인과 협력, GPT-4o 등 활용
-소비자 의견 분석 및 시각화 시스템 도입
BMW그룹코리아가 BMW 스타트업 개러지 선정 기업 ‘웍스컴바인’이 개발한 AI 기반의 고객 의견 분석 및 시각화 시스템을 BMW 및 미니 커뮤니케이션 센터에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BMW 스타트업 개러지는 BMW 그룹에 적용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상시 모색하고 있다. 이번 BMW 스타트업 개러지를 통해 선정된 ‘웍스컴바인’은 모빌리티 분야 AI/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이다. 센터를 통해 접수되는 소비자의 의견을 분석하고 시각화하는 ‘BMW VoC 분석기’ 시스템을 개발했다.
BMW VoC 분석기는 수집한 고객의 소리를 인공지능(AI)으로 분류 및 분석하여 웹 페이지 형식으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BMW그룹코리아의 모든 임직원이 소비자들의 의견과 주요 이슈의 추세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분석에는 오픈AI의 GPT-4o와 GPT-4o 미니를 활용한다.
이처럼 국내 수입차 업계에서 AI를 활용해 서비스 개선에 나선 것은 BMW그룹코리아가 최초다. 그룹은 BMW 및 미니 커뮤니케이션 센터에 이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의 의견이나 불만사항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BMW VoC 분석기를 개발한 웍스컴바인의 성준석 대표는 “BMW 스타트업 개러지 프로그램에 선정된 덕분에 새로운 차원의 소비자만족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에 크게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BMW그룹코리아의 서비스가 보다 높은 차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웍스컴바인 또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시스템을 관리하고 개선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BMW그룹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 및 지원하는 BMW 스타트업 개러지를 독일, 미국, 중국, 이스라엘, 일본, 한국 등 전 세계 6개국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그룹은 단순한 재정적 지원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완성되지 않은 서비스나 기술의 실제 상품화 가능성을 함께 검증하고 출시된 시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으로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