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도 높은 디자인과 상품성 갖춰
-84kWh의 4세대 배터리 적용...481㎞ 확보
제네시스가 6일 ‘GV60 부분변경(이하 GV60)’의 상세 정보를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2021년 10월 출시한 GV60는 제네시스 최초의 전용 전기차로 역동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에 강력한 성능과 최첨단 고급 사양을 갖춘 제품이다. 이번 신형은 약 3년 5개월 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으로 브랜드 디자인 철학을 바탕으로 디테일을 강화했다.
외관은 브랜드 디자인 철학 ‘역동적인 우아함’을 바탕으로 강인하면서 모던한 이미지가 더해진 외장에 ‘여백의 미’와 하이테크 감성이 돋보이는 실내를 통해 더욱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거듭났다.
앞은 역동적이고 입체적인 형상으로 새롭게 디자인된 범퍼가 특징이다. 화려하고 정교한 MLA 기술이 들어간 두 줄 헤드램프는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기능을 갖춰 제네시스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극대화한다.
옆은 날렵한 5-스포크 기반의 ‘21인치 다크 메탈릭 글로시 그레이 휠’과 ‘20인치 라이트 실버 휠’을 새롭게 적용했다. 기존 19인치 휠의 색상도 다크 매트 그레이로 변경해 강인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를 구현했다. 차체 색상의 휠아치 클래딩을 적용해 럭셔리 이미지를 강화했다. 뒤는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는 차체 색상과 동일한 디자인으로 깔끔하게 구현해 모던하고 견고한 SUV 느낌을 부여하는 동시에 GV60의 넓고 낮은 스탠스를 강조한다.
실내는 크리스탈 스피어 변속기와 원 모양의 디테일 등 호평을 받은 감각적인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섬세한 개선을 통해 한국적인 여백의 미와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화했다. 먼저, 클러스터와 AVN 화면 사이의 베젤을 없앤 ‘27인치 통합형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적용해 고급스럽고 하이테크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또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3-스포크 신규 스티어링 휠’을 적용해 스포티한 이미지와 탁월한 그립감까지 확보했다. 센터 콘솔과 크래시패드에 신규 패턴의 알루미늄 내장재를 적용해 모던한 감성을 더했다.
GV60의 외장 색상은 신규 컬러인 ‘트롬소 그린’을 포함해 총 12종 운영한다. 내장 색상은 프러시안 블루/스카이 블루 투톤, 파인 그로브 그린/골드코스트 옐로우 투톤, 갤럭시 블랙/아쿠아 그린 투톤 등 3종의 신규 색상을 포함해 총 5종을 운영한다.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4세대 버전을 탑재했다. 용량을 기존의 77.4㎾h에서 84㎾h로 증대하고 범퍼 형상 개선 및 3D 풀 언더커버 적용 등으로 공력 성능을 개선해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를 451㎞에서 481㎞(복합, 스탠다드 2WD 기준)로 늘렸다.
아울러 배터리 용량 증대에도 배터리 냉각 성능 개선 등을 통해 350㎾급 초급속 충전 시 기존과 동일한 18분(배터리 용량 10%→80%)의 충전 성능을 확보했다. 배터리 컨디셔닝 모드를 개선해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도 최적의 급속 충전 성능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GV60는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3.0을 적용해 한층 경제적이고 편리한 운전이 가능하다. 스마트 회생 제동 시스템 3.0은 전방의 교통 흐름과 운전자의 감속 패턴뿐 아니라 과속 카메라, 방지턱, 회전 교차로 등 다양한 내비게이션 정보를 활용해 주행 상황별 최적의 회생 제동량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주행 완성도도 높였다. 프리뷰 전자제어 서스펜션(ECS)에 적용된 전/후륜 쇽업소버 밸브를 개선해 감쇠력 자유도를 높임으로써 차 거동 안정성과 일반 도로에서의 승차감을 키웠다. 또 하이드로 부싱을 전륜과 후륜 서스펜션에 넣어 주행 진동 유입을 최소화했으며 스티어링 기어비를 최적화해 조종 응답성을 개선했다.
주행 감성은 조용한 실내와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으로 극대화했다. 기존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 - 로드(ANC-R)’에 더해 후석 및 적재공간 등의 흡차음재 보강, 윈드실드 전방 실링 구조 개선 등으로 실내 정숙성이 더욱 높아졌다.
‘호라이즌’과 ‘헤리티지: 블랙’으로 구성한 신규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은 토크·속도와 같은 차 거동 상태를 직관적이고 생생한 소리로 전달한다. 특히, 6기통 엔진음을 구현한 헤리티지: 블랙은 정숙하고 아름다운 배음 구조로 제네시스의 고급스러운 주행 감성을 표현한다.
참고로 GV60는 퍼포먼스 AWD 기준 부스트 모드 작동 시 전/후륜 합산 최고출력 360㎾(490마력), 최대토크 700Nm(71.4㎏∙m)의 강력한 성능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단 4.0초에 주파한다.
여기에 섬세한 모터 제어로 내연기관 차와 같은 변속감을 제공하는 ‘VGS(Virtual Gear Shift)’, 구동력 배분 및 제동 제어를 통해 적은 조향각과 가속 페달량으로도 역동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한 ‘히든 드리프트’, 노면과 주행 상황에 따라 좌우 바퀴에 구동력을 최적으로 배분해 코너링과 발진 성능을 높여주는 ‘전자식 차동 제한 장치(e-LSD)’ 등 다양한 주행 특화 기능이 운전의 즐거움을 더한다.
편의 및 안전 품목도 넉넉하다. 웨이크-업 명령어 “헤이 제네시스”를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인 음성인식 시스템, 별도의 장치 연결 없이 차에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탑재해 인포테인먼트 경험을 한 단계 높였다. 아울러 뱅앤올룹슨 고해상도 사운드 시스템(17스피커)에 차세대 몰입형 공간 음향기술 ‘돌비 애트모스’를 적용해 콘텐츠 시청 및 감상 시 몰입감을 극대화했다.
이 외에도 운전자 상태 모니터링(ICC), 차로 유지 보조 2, 직접식 감지(HoD) 스티어링 휠 등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강화해 다양한 주행 환경 속에서 안전하고 편리한 주행을 지원한다. 빌트인 캠 2, 디지털 센터 미러, 워크 어웨이 락 등을 새롭게 적용하고 B필러에 장착한 카메라를 통한 얼굴 인식으로 차를 개폐하고 맞춤형 개인화 연동 기능을 제공하는 ‘페이스 커넥트’의 인식 속도를 개선해 상품성을 키웠다.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에 스마트 주차 및 배터리 충전 기능을 추가하는 등 범위를 대폭 확대해 소비자가 차를 출고한 후에도 최신화된 상품성을 지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GV60의 판매 가격은 전기차 세제혜택 적용 기준으로 스탠다드 2WD 6,490만 원, 스탠다드 AWD 6,851만 원, 퍼포먼스 AWD 7,288만 원이다.
한편, 제네시스는 3월7일부터 16일까지 서울 성동구 MM성수에서 새로운 GV60를 만나볼 수 있는 특별 전시 'GV60 원더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다양한 내·외장 색상의 GV60 실차 라인업 관람은 물론 차의 특장점을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통해 매력을 경험할 수 있다.
특별전시에 뱅앤올룹슨과 돌비애트모스의 고급스러운 사운드를 들어볼 수 있는 ‘사운드 테크 체험존’, 부스트 모드, 가상 변속 기능과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등을 경험 가능한 ‘가상 주행 체험존’, GV60만의 디자인 요소들과 추천 조합을 살펴볼 수 있는 ‘머티리얼 존’ 등을 운영한다. 여기에 제네시스 컬렉션(브랜드 상품) 전시 공간과 카페 등으로 구성한 2층에서는 구매 상담 및 계약 진행도 가능하다.
제네시스 관계자는 “이번 GV60는 아이코닉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은 물론, 제네시스다운 여유롭고 고급스러운 주행 감성에 때로는 강렬한 퍼포먼스까지 더한 모델”이라며 “성수동에서 진행되는 GV60 특별 전시에 많은 고객들이 방문해 GV60만의 매력을 직접 경험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