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협력사 구매대금 3년간 105조원..'상생 강화'

입력 2025년06월26일 11시00분 박홍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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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경영 성과 공개
 -글로벌 완성차 수주액 22조원 돌파..협력사도 영향
 -2·3차 협력사 아우르는 지원으로 상생 활동 강화

 

 현대모비스가 최근 3년간 협력사에 지급한 구매대금이 약 15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사 숫자는 3,682개(2022년)에서 4,108개(2024년)로 크게 늘었다. 

 


 

 현대모비스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보고서 2025'를 발간했다고 26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경제, 사회, ESG 등 다양한 대내외 경영 환경을 포괄한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2010년부터 보고서를 발간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5년간 연구개발에만 약 7조원을 투입하며 미래 모빌리티 시장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지식재산권 확보 실적도 지난해까지 누적 특허 출원 9,155건을 기록하며 올해 1만건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 전기차 캐즘과 불안정한 대내외 경영 환경 속에서도 지난해 연매출 약 57조원을 초과했다. 

 

 현대모비스의 매출 증가와 외연 확대는 협력사 동반성장을 견인하는 선순환으로 자연스레 이어졌다. 특히 계열사 이외에 글로벌 완성차를 대상으로 한 수주 실적이 최근 3년간 160억 달러(약 22조원)를 넘어서면서 국내외 협력사로부터 구매 규모가 크게 증가한 것이 주효했다.

 


 

 현대모비스는 2·3차 협력사까지 아우르는 세분화된 지원 정책을 수립해 이행해오고 있다. 동반성장펀드와 상생협력대출 등 다양한 금융 지원 제도를 운영 중이며 협력사에 대한 무상 특허 개방, 공동기술개발, 개발비용 지원 등 기술 역량 강화 지원이 대표적이다. 아울러 탄소저감/안전설비 구축, ESG 컨설팅, 리스크 점검과 평가 등도 지원 중이다.

 

 현대모비스는 이번 지속가능성보고서 제작 과정에서 시장 내 ESG 정보공시 의무 확대 등 글로벌 공시 기준에 근거해 작성 절차와 내용을 한층 보강했다. 유럽 지속가능성 공시 기준(ESRS)에 따라 기업의 경영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 이슈가 기업의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시에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충실히 수행했다.

 

 한편, 이번 지속가능보고서는 가치사슬 이해관계자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련 위험과 기회를 산업 특성에 맞춰 식별해 구체적 영향을 면밀히 담았다. 특히 지난해 말 CEO 인베스터데이에서 공개했던 밸류업 4대 주요 전략과 주주환원정책을 특집 페이지로 소개해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을 한층 강화했다.

 

 박홍준 기자 hj.park@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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