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철 치프 서비스 컨설턴트, 전병관 워크샵 매니저
-정비 고수들로 가득한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
-전기차, 클래식카 특화 정비, 스크린 골프장까지
서비스 센터에 대한 몇 가지 고정관념이 있다. 수리나 점검을 받으러 가는 장소 특성상 긍정적인 이미지는 적고, 긴 대기 기간으로 인해 지루하고 심심하다는 생각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편견을 바꾸는 곳이 있다. 바로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다. 웅장한 건물 안에는 차량에 따라 특화된 전용 공간이 마련돼 있으며, 차량을 다루는 사람들 역시 최고 수준의 전문가들로 채워져 있다. 또한 차별화된 라운지와 편의 시설을 갖춰 기존의 서비스 센터 개념을 완전히 바꾼다. 이곳에서 근무 중인 김병철 치프 서비스 컨설턴트, 전병관 워크샵 매니저를 만나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만의 특징과 강점을 들었다.
<김병철 치프 서비스 컨설턴트>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의 전반적인 특징은?
"지하 1층, 지상 11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 포르쉐 센터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일반 정비는 지하 1층과 3층에 위치하며 총 25개의 워크베이가 마련돼 있다. 1층은 전기차 전용 수리 공간으로, 전용 워크베이 4개와 오픈베이 2개로 구성됐다. 고전압 배터리 문제를 대비해 별도의 격리 구역도 마련돼 있으며, 포르쉐 프로세스에 따라 5일간 차량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24시간 열화상 카메라와 CCTV로 체크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구역이 자체 수조 역할을 한다.
2층과 10층은 고객 라운지로,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다양한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4층은 부품 보관, 5층은 사고 수리를 전담하며 완벽한 복원을 진행한다. 11층에는 루프탑 공간이 마련돼, 다양한 고객 행사뿐만 아니라 도심 속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전기차부터 클래식카까지,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의 특별한 정비 노하우는?
"정비의 핵심은 바로 고전압 전기차와 클래식카에 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는 전용 테크니션이 전담하며 차량 진단과 수리를 진행한다. 특히 고전압 전기차 수리는 최신 CI에 맞춰 설계된 시설에서 이루어진다. 전기차 전문 테크니션 중 최상위 레벨 5명이 배터리 셀 수리까지 담당한다. 또한 타이칸 판매량 증가로 관련 데이터베이스가 풍부하게 구축되어, 정비 품질과 효율성을 높이는 큰 강점이 된다.
클래식카는 연식으로 인해 점검이나 진단이 어려운 부분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대비해 클래식카 전담팀을 운영하며, 골드 테크니션이 전담으로 수리한다. 클래식카 고객은 테크니션과 직접 소통하며 수리를 진행해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세영모빌리티만의 강점은?
"세영모빌리티는 고객 중심으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처리하며, 고객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또한 소비자 만족도를 위해 심혈을 기울인다. 후발주자인 만큼 전문성이 높은 현장 인력을 구성했고, 숙련된 인원들이 한 치의 오차 없이 차를 점검하고 수리해 출고한다. 고객과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삼으며, 자부심을 갖고 진심을 다해 작업한다.
센터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한강 이남 지역에서도 많이 찾아올 정도다. 이는 센터의 강점 중 하나인 높은 회전율 덕분으로, 당일 점검과 진단, 처리가 80~90%에 달한다. 특히 포르쉐 고객은 헤리티지와 차량에 대한 애정, 가치를 중시하는 경우가 많다.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는 이러한 다양한 기대에 부응하며,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정밀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만의 차별화된 편의 시설에는 어떤 게 있는지?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골프 라운지다. 스크린 골프를 즐기며 건물 안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평범하고 지루한 장소가 아닌, 하루 종일 머물고 싶은 라운지가 바로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다.
실제로 이용하는 고객이 점차 늘고 있으며, 이용 후에는 수리 시간 동안 지루함을 느낄 수 없었다는 후기를 전한다. 2층에서는 다양한 포르쉐 라이프스타일 제품을 둘러보고 구매할 수 있다. 국내 최대 규모의 포르쉐 서비스 센터답게 제품 종류도 매우 다양하다"
-어떤 순간에 가장 보람과 자부심을 느끼는지?
"차량이 논스톱으로 수리되어 출고될 때 희열을 느낀다. 팀장으로서 팀원 관리를 하며, 워크샵 매니저와 협력해 원활하게 수리가 진행될 때 큰 보람을 느낀다. 하지만 가장 큰 보람은 역시 고객의 피드백이 좋을 때이다"
<전병관 워크샵 매니저>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 테크니션은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16명의 테크니션이 근무 중이며, 골드 테크니션 2명, 실버 테크니션 3명, 브론즈 테크니션 6명으로 나뉜다. 포르쉐 테크니션 등급 체계는 올림픽 메달과 유사하다. 브론즈는 미케닉 역할, 실버는 시스템 담당, 골드는 전문 진단을 수행한다. 병원에 비유하면, 실버는 전문의, 골드는 수술을 집도하는 주치의와 같다. 골드 테크니션이 심도 있는 작업을 판단하고 지시하면, 테크니컬 수준이 높아져 소비자 편의가 높아진다"
-기억에 남는 정비 사례가 있다면?
"한 고객이 단순히 부품을 구입하러 들른 짧은 순간에 좋은 경험을 하셨고, 그 인상이 계기가 되어 911로 다시 방문해 주신 사례가 있다.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이곳에서 정비를 이어오고 있다. 다양한 차량이 입고되지만, 고객과의 관계 속에서 맺는 순간들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단연 인상 깊은 차는 공랭식 클래식 포르쉐다. 외부 샵에서는 클래식카 수리에 높은 비용을 요구하지만, 센터는 규정화된 가격 체계를 갖춰 많은 공랭식 포르쉐 오너들이 찾으며, 특히 수리가 까다로운 모델일수록 수요가 높다.
클래식카 중에서는 964 모델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공랭식 엔진을 가진 오너들은 테크니션 못지않게 지식이 해박하여 접수부터 모든 작업을 테크니션과 고객이 직접 소통하며 진행한다. 작업 과정은 실시간으로 고객에게 공유되어 만족도가 매우 높다"
-골드 테크니션이 발휘하는 전문성과 역할은 어떤 점에서 돋보이는지?
"경험이 풍부해 다양한 케이스의 업무를 적절하게 분배한다. 작업 능률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 고객이 차량을 빠르게 다시 받을 수 있다. 긴 작업이 예상되는 부분은 전문 진단팀으로 빠르게 이관하여 센터 순환을 유지한다"
-완벽히 복원·정비된 차가 출고될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차가 완벽히 수리돼 출고될 때 매우 뿌듯하다. 특히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에 가면 빠르고 정확하게 고쳐준다’라는 입소문이 퍼지길 바란다. 단순 수리를 넘어, 고객 만족 경험이 자연스럽게 다른 고객에게 전해져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이어지길 원한다. 무엇보다 고객이 ‘여러 번 오지 않아도 한 번에 확실히 수리된다’고 말할 때 큰 힘이 된다. 이런 신뢰가 쌓이면서 방문자가 늘고, 센터가 더 성장하기를 바란다"
-고객들이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 어떻게 기억하길 바라시는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고객들이 생각하는 서비스 센터는 보통 불편한 곳이다. 차가 고장나서 어쩔 수 없이 방문하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포르쉐 서비스 센터 성수만큼은 특별히 즐거운 장소로 기억되기를 바란다. 정비하는 사람들도 개성이 있고, 분위기도 활기차서 ‘자주 방문하고 싶은 곳’으로 느껴졌으면 한다. 고객들이 ‘이곳에 오면 내 차가 점점 좋아지고, 소통이 잘 되는 사람들이 있으며, 환경도 쾌적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일종의 아지트 같은 공간이 되기를 희망한다. 편안하고 좋은 분위기 속에서 긍정적인 피드백이 이어지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