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란티스, 미국 시장 확대 위해 18조원 투자

입력 2025년10월16일 10시55분 박홍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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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100년 역사상 최대 단일 투자
 -미국 내 모든 조립 공장에 혜택
 -향후 4년간 5종의 신규 차 출시

 

 스텔란티스가 지난 14일(현지 시각)향후 4년간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130억 달러(한화 약 18조4,300억원)를 투자하고 자국 내 제조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스텔란티스의 미국 내 100년 역사상 최대 규모다. 핵심 세그먼트에서 5종의 신규 차 출시, 신규 4기통 엔진 생산, 일리노이·오하이오·미시간·인디애나주 공장에 5,0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스텔란티스의 미국 내 연간 완성차 생산 능력은 현재 대비 50% 증가하게 된다. 신규 제품 출시 외에도 2029년까지 미국 내 모든 조립 공장에서 19건의 제품 변화 및 파워트레인 업데이트가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 계획에는 향후 4년간 회사의 전체 제품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연구개발 및 공급업체 비용뿐만 아니라 제조 운영에 대한 투자도 포함한다. 생산 기지별 세부 내용을 보면 먼저, 일리노이주는 미국 시장용 지프 체로키 및 컴패스 생산 확대를 위해 벨비디어 조립 공장을 재가동하며 6억 달러 이상을 투자한다. 초기 생산은 2027년 시작할 예정이며 약 3,300개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와 함께 오하이오주에는 약 4억 달러를 투자해 기존에 벨비디어 공장에 배정돼 있던 완전히 새로운 중형 트럭의 조립을 톨레도 조립 단지로 이전할 계획이다. 이 차는 지프 랭글러 및 글래디에이터와 함께 생산할 예정이며 생산 이전으로 인해 900개 이상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출시 시점은 2028년으로 예상한다.

 

 또 1월에 발표한 톨레도 운영에 대한 기존 투자 계획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는 지프 랭글러 및 글래디에이터에 적용할 추가 기술과 제품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주요 조치들이 포함이다. 톨레도 가공 공장에서의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 추가도 포함한다.

 

 이 외에 미시간주는 워렌 트럭 조립 공장에서 2028년부터 생산할 신규 주행거리연장형 EV(EREV) 및 내연기관 대형 SUV 개발을 위해 약 1억 달러를 투입한다. 현재 지프 왜고니어 및 그랜드 왜고니어를 조립 중인 해당 공장에는 900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추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여기에 차세대 닷지 듀랑고 생산을 위해 디트로이트 조립 단지–제퍼슨에 1억30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는 1월 발표된 약속을 재확인하는 것으로 생산은 2029년 시작할 예정이다. 인디애나주는 지난 1월 발표한 계획에 따라 코코모 지역의 여러 시설에 추가 투자를 진행해 2026년부터 신규 4기통 엔진인 GMET4 에보를 생산할 예정이다. 회사는 1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고 1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추가해 미국이 이 전략적 파워트레인의 제조 거점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스텔란티스는 미국 내 14개 주에 걸쳐 34개의 제조 시설, 부품 유통 센터 및 연구개발 거점을 두고 있다. 4만8,000명 이상의 직원, 2,600개의 딜러, 2,300개에 가까운 공급업체를 통해 수천 개의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2025년 1월에 발표된 계획을 기반으로 한다. 

 

 안토니오 필로사(Antonio Filosa) 스텔란티스 CEO 겸 북미 COO는 “이번 투자는 스텔란티스 역사상 최대 규모의 미국 내 투자로 우리의 성장을 견인하고 제조 기반을 강화하며 미국 각 주에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라며 “다음 100년을 시작하며 차 라인업을 확대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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