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연료전지 및 고효율 수전해기 양산
-가격 경쟁력 확보로 글로벌 시장 선도 목표
현대자동차가 30일 울산공장 내 수소연료전지 공장 부지에서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장재훈 현대차그룹 부회장과 호세 무뇨스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 이동석 국내생산담당 사장 등 경영진과 임직원,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김기현·박성민·윤종오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 및 관계자 250여명이 참석했다.
2025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경제인 행사를 계기로 방한한 이바나 제멜코바 수소위원회 CEO를 비롯해 추형욱 SK이노베이션 대표이사, 이영준 롯데그룹 화학군 총괄대표, 허성 코오롱인더스트리 대표이사 등 수소 어플리케이션 및 부품 기업, 협회와 유관 기관 등 국내외 수소 산업 관련 인사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참석자들은 행사장에 전시된 수소연료전지 및 PEM 수전해기를 비롯해 수소전기차 ‘디 올 뉴 넥쏘’와 수소트럭, 수소굴착기, 수소선박, 수소트랙터, 수소지게차 등 연료전지를 활용한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를 살펴봤다. 특히 PEM(고분자전해질막) 수전해기는 현대차가 국내 기술로 개발해 이번 행사에서 처음 선보인 것으로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모았다.
기공식은 장재훈 부회장의 환영사와 김성환 장관, 김두겸 시장 등의 축사 순서로 진행했다. 장재훈 부회장은 환영사에서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은 현대차그룹의 수소 사회 전환 의지를 담아낸 전략적 거점”이라며 “국가 경제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선박 및 건설장비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에 연료전지를 공급함으로써 함께 글로벌 수소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성환 장관은 축사를 통해 “모빌리티의 탈탄소화와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업의 혁신 노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두겸 시장은 “울산시는 현대차와 청정수소 생산기술 개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여기서 생산되는 수소연료전지는 탄소중립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며 “기업이 마음껏 혁신할 수 있도록 든든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요 참석자들이 무대에 올라 터치버튼 세리머니를 진행했다. 연단 중앙에 마련한 터치패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자 대형 화면에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의 조감도가 펼쳐지며 공장 건립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지상 3층, 연면적 9만 5,374㎡(약 3만평) 규모의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은 현대차가 수소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을 위해 건설하는 연료전지 및 국내 첫 PEM 수전해 생산 거점이다.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원료를 가공하는 ‘화학 공정’과 완성된 부품을 조립하는 ‘조립 공정’을 통합해 연 3만기 규모 연료전지 생산 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인류를 위한 수소’라는 의미를 담은 현대차그룹의 수소 브랜드 ‘HTWO’가 적용된다.
4만 2,975㎡(약 1.3만평)의 부지는 과거 내연기관 변속기 공장이 있던 곳이다.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울산에 EV 전용공장, 연료전지 신공장 신설을 추진함으로써 세계 최대 단일 완성차 공장인 울산공장의 미래 자동차 산업 핵심 기지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현대차는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을 최고 수준의 생산 효율성과 안전성을 갖춘 미래형 혁신 제조 플랫폼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랜 기간 축적된 그룹의 ‘인간 중심’ 제조 노하우를 집약한 핵심 기술을 생산 공정 전반에 적용한다.
예를 들어 AI와 로보틱스 기술의 다방면 활용을 통해 작업 강도를 낮추는 동시에 효율적인 근무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 공장 내 미세한 위험 요소까지 감지할 수 있는 최첨단 모니터링 시스템을 완비해 근로자의 안전한 작업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새로운 수소연료전지 공장에서는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에 탑재가능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와 수전해기를 생산한다. 먼저, 수소연료전지는 공기공급 시스템과 수소공급 시스템, 열관리 시스템을 수소연료전지 스택에 결합해 공기 중 산소와 수소탱크에서 공급한 수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만드는 일종의 발전기다.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에서 생산하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는 출력 및 내구성을 기존 대비 높이는 동시에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글로벌 연료전지 시장을 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PEM 수전해기는 수소연료전지의 역반응을 활용해 물에서 고순도의 청정수소를 생산하는 장치다. 글로벌 넷제로 달성을 위한 핵심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약 30년 가까이 축적된 수소연료전지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연료전지와 수전해 기술 및 부품의 공용화를 실현하고 있다. 또 90% 이상의 높은 국산화율 달성으로 안정적 공급망 구축 및 국내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힘을 보태고 있다.
지난 2월 건립 완료돼 광주에서 실증 가동 중인 1MW급 컨테이너형 수전해기는 매일 넥쏘 50여대의 충전이 가능한 300kg 이상의 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다. 그룹 차원의 역량을 결집한 5MW급 플랜트형 수전해 시스템도 개발 중이다.
현대차는 울산 수소연료전지 신공장 건설에 9,300억원을 투자하며 향후 시장 성장에 맞춰 생산 확대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수소 생태계 확장 및 인프라 확충 등 국가 경제 성장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소연료전지 신공장에서 생산되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는 승용 및 상용의 차량 특성에 맞춰 이원화되고 상용 트럭과 버스, 건설 장비, 선박, 농기계 등 분야까지 적용 가능토록 설계돼 고객의 사용처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기공식 행사에서는 국내 수소버스 시장 확대 및 친환경 모빌리티 확산을 위해 현대차와 국내 버스 제조기업 KGM커머셜간의 수소연료전지공급 MOU도 체결했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 뿐만 아니라 자원순환형 수소 생산, 저장, 운송, 활용 등 전 밸류체인에 걸친 맞춤형 설루션 제공을 통해 글로벌 수소 경제 조기 전환에 힘을 쏟고 있다. 이를 위한 각국 정부, 글로벌 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의 활발한 파트너십 구축도 병행하고 있다. 수소 사회 실현을 위해 필요한 인프라 구축과 시장 확대에는 대규모 투자와 제도적 지원 등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신공장 기공식은 정부, 지자체, 기업 등이 ‘원 팀’으로 수소 경제 조기 실현을 위한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수소 선도 기업으로서 리더십을 더욱 공고히 하고 탄소 중립 달성 및 수소 생태계 확장을 위한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