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바, HD현대와 디지털 설계 운영 고도화 나서

입력 2026년01월22일 11시27분 김성환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HD현대 조선 부문 3사와 공급 계약

 

 아비바가 HD현대 조선 부문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반 설계 환경 운영 및 고도화에 나선다.

 


 

 아비바는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와 아비바 마린 및 아비바 자산 정보 관리(AIM) 솔루션에 대한 통합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HD현대 조선 부문 3사는 디지털 기반의 설계 및 생산 시수 절감과 글로벌 조선소 간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아비바와의 전략적 기술지원 계약 체결을 지난해 말 완료했다. 아비바는 이번 계약을 바탕으로 HD현대 산하의 조선사들에 대해서 기존 설계 시스템에 대한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아비바는 2022년 부산에 개소한 조선·해양기술 연구소 조직을 기반으로 HD한국조선해양의 현장 요구사항을 반영한 최신 설계 환경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단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러한 협력을 통해 기존의 설계 효율성과 안정성을 개선하고 향후 미래 비즈니스에 대한 적극적 대응전략의 일환으로 설계 환경 고도화 가능성에 대한 기술적 검토를 실시할 계획이다.

 

 조선·해양 전문 설계 기술을 기반으로 한 통합 설계 환경은 기존에 분리되어 있던 조선 설계 각 단계를 하나의 환경에 연계함으로써 설계 품질과 협업 효율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한다. 아비바는 엔지니어링, 운영, IT 전반의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하고 원활하게 협업하게끔 하는데 조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자산 라이프사이클 전반에서 성과 향상, 탄소 효율성 제고, 실행 가능한 산업 인텔리전스를 실현 효과가 기대된다. 

 

 크리스 리 아비바 아시아태평양 총괄 수석부사장은 “아비바와 HD한국조선해양은 업계를 선도하는 설계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며 20년 이상 디지털 조선 혁신의 최전선에서 협력해 왔다"며 "아비바의 설계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협력은 조선 및 해양 분야의 전체 가치 사슬을 지원함으로써 고객이 자산의 전체 수명 주기에 걸쳐 더 큰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