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9일 여의도 한국거래소 국제회의장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2010년 상반기 경영실적이 ▲판매 85만5,140대(내수 32만397대, 수출 53만4,743대) ▲매출액 17조9,783억 원(내수 7조8,372억 원, 수출 10조1,411억 원) ▲영업이익 1조5,660억 원 ▲경상이익 3조520억 원 ▲당기순이익 2조5,170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2010년 상반기 판매대수는 85만5,14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71만9,478대보다 18.9% 증가했다. 국내 판매는 작년 하반기 출시 이후 지속적인 인기로 상반기 차종별 전체 판매 1위를 기록한 신형 쏘나타와 소형 SUV 시장을 이끌고 있는 투싼ix의 선전으로 1.8% 증가한 32만397대를 기록했다. 수출은 선진 시장은 물론 아시아·중동ㆍ중남미 지역 등 신흥 시장에서도 큰 폭으로 성장하며 32.1%가 증가한 53만4,743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판매대수 증가 등으로 지난해보다 27.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점차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신차 효과에 따른 판매 확대와 가동률 증가의 영향으로 93.1%나 증가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미국ㆍ중국 등 주요 해외공장과 자회사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이 급증해서 각각 136.6%, 142.8%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경제 환경에서도 세계 시장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했다"며, "특히 미국에서는 신형 쏘나타ㆍ투싼의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6월 시장점유율 5.2%를 기록, 사상 처음으로 점유율 5%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노사 협력을 통한 2년 연속 무파업 임금협상 타결 등 안정된 노사관계를 바탕으로 품질 경영을 최우선으로 하는 한편, 협력사 상생 프로그램 등을 꾸준히 추진해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상세 실적은 자료실에 있음.
박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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