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역사적인 첫 포뮬러원 그랑프리가 힘찬 시동을 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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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연습주행에서 가장 좋은 기록을 낸 루이스 해밀턴 |
22일 오전 10시 전라남도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KIC)에서 치러진 2010 포뮬러원(F1) 코리아 그랑프리(GP) 첫 공식 일정에 머신 24대가 일제히 시동을 걸었다. 로투스팀을 시작으로 각 팀 머신들은 차례로 피트를 빠져 나와 트랙으로 진입했다. 1시간30분 동안 실시한 첫 번째 연습주행을 시작하자 금요일에도 불구하고 구름처럼 몰려든 관중들은 일제히 환호했다.
연습주행(Practice Session)은 각 팀이 머신 세팅을 점검하고 새로운 기술을 테스트하는 시간이다. 아직까지 공개된 적 없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의 첫 연습주행은 대회의 공식적인 첫 기록일 뿐 아니라 팀들의 레이스 운영과 머신 세팅에 필요한 핵심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기회다.
연습 주행 초반 드라이버들은 속도를 아끼며 트랙에 적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올 시즌 득점선두인 마크 웨버(레드불 레이싱. 호주)가 초반 1분44초837의 기록으로 가장 빠른 기록을 유지했다. 이어 니코 로즈버그(메르세데스GP. 독일), 니코 휠켄베르그(윌리엄스. 독일) 등이 연이어 기록을 단축하며 선두 그룹에 이름을 올렸다.
첫 연습주행을 30여 분 남겨두고는 팀들 사이에 랩타임 경쟁이 본격화됐다. 지난해 챔피언 젠슨 버튼(맥라렌. 영국)과 니코 로즈버그, 세바스찬 베텔(레드불 레이싱. 독일) 등이 연이어 1분43초대와 1분42초대의 벽을 깨며 속도전을 가속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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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랙 인스펙션(점검) 모습 |
세션 마감을 앞둔 마지막 주인공은 루이스 해밀턴(맥라렌. 영국)과 세바스찬 베텔이었다. 결국 막판 스퍼트를 올린 루이스 해밀턴은 가장 먼저 1분49초대에 진입했던 세바스찬 베텔을 따돌리고 1분40초887의 기록을 달성, 코리아인터내셔널 서킷 건립 이후 공식 첫 주행에서 최고 기록의 주인공이 되었다.
이날 경기에서 루이스 해밀턴은 직선 구간 위주인 섹터1 구간에서 경쟁 드라이버들을 압도하는 최고속도를 내보이며 첫 연습주행에서 가장 빠른 사나이가 됐다. 하지만 경쟁자 세바스찬 베텔은 고속 코너와 중저속 코너가 몰려있는 섹터 2~3 구간에서 톱타임을 기록하며 오후에 벌어질 두 번째 연습주행에서 대역전극을 예고했다.
한편, 오전 첫 연습주행에서는 거의 모든 드라이버들이 코스를 이탈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새 트랙에 힘겹게 적응하는 모습이었다. 사고 위험과 추월금지 구간을 표시하는 황색 깃발 사인이 세 차례나 올려졌다. 두 번째 연습주행 세션은 금요일 오후 2시부터 1시간30분 동안 이어진다.
영암=박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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