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가 차세대 V12 파워트레인의 상세 제원을 22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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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파워트레인 |
내년에 출시할 무르시엘라고 후속모델 83X에 탑재하는 차세대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과 최대토크가 각각 700마력(8,200rpm), 690Nm(약 70.4 ㎏.m, 5,500 rpm)이나 되는 12기통 6.5ℓ 엔진과 슈퍼카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컨셉트로 개발한 "람보르기니 ISR 변속기"로 구성된다.
람보르기니의 사장 겸 CEO인 슈테판 빙켈만은 "람보르기니는 전통적으로 V12 엔진 분야에서는 강력한 리더십을 보유해 왔다"며 "차세대 V12 파워트레인은 무르시엘라고 후속 모델인 83X에 탑재해 슈퍼카의 미래를 바꿔나갈 주역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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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2 엔진 |
람보르기니는 1964년 최초의 V12 엔진 탑재 모델인 350GT를 출시한 뒤 슈퍼카의 전설인 미우라, 에스패다, 쿤타치, 디아블로, 무르시엘라고 등 걸출한 모델들을 출시하며 V12 슈퍼카 시장을 선도해 왔다. 새롭게 선보이는 V12 엔진은 사이즈가 더욱 컴팩트해지고 엔진의 중량은 235㎏밖에 안돼 차체 경량화와 무게중심을 낮추는 데 성공했다. 엔진음도 강력한 성능을 지니면서도 운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사운드를 만들어냈다.
새로운 ISR 7단 변속기는 새 엔진과 최적의 조합을 이뤄 빠른 변속 시간은 물론 가장 감성적인 기어 변속의 느낌을 연출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특히 변속 시간 단축에 기술력을 집중해 기존 듀얼 클러치 방식보다 50% 가까이 빠른 변속 시간을 자랑한다. 그뿐만 아니라 무게도 79㎏밖에 안된다.
내년 초 생산을 시작하는 V12 파워 트레인은 내년에 국내에 출시할 무르시엘라고 후속모델, "83X"에 장착한다. 더욱 강력해지고 가벼워진 파워트레인 덕분에 최고 속도가 350㎞/h나 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단 2.9초에 도달할 만큼 폭발적인 성능을 자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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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R 트랜스미션 |
한편, 현재 람보르기니 서울은 83X의 사전 계약을 접수하고 있다. 아울러 다음달 일본에서 열리는 83X VVIP 프리뷰 행사에는 사전 계약자 가운데 몇몇을 초청할 계획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