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타우엔진, 3년 연속 '10대 엔진'

입력 2010년12월08일 00시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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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는 7일(현지시각) 타우엔진(가솔린, 5.0ℓ)이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가 선정하는 "2011 10대 최고엔진"에 올랐다고 밝혔다.

타우엔진


타우엔진은 현대·기아차의 최고급 대형 엔진이자 대표 엔진으로 그동안 4,600cc 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 현대차의 제네시스와 에쿠스, 국내시장에서 현대차의 에쿠스와 기아차 모하비에 적용했다. 이번에 뽑힌 타우엔진은 기존 4,600cc 엔진보다 배기량이 더욱 늘어난 5,000cc급 직분사 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는 앞으로 에쿠스와 제네시스에 적용할 예정.



2007년부터 40개월 동안 개발비 162억 원을 투입한 타우 GDi 엔진은 ▲150bar의 고압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 ▲흡배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TIS(Tuned Intake System) 흡기 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엔진 성능과 배출가스 저감을 이뤘고, 연비도 동급 엔진보다 크게 향상됐다.



워즈오토는 "타우엔진은 흠없는 디자인에 더욱 커진 배기량, 직분사 시스템과 놀랄 만한 성능으로 돌아왔다"며, "연비 또한 기존 4.6ℓ 엔진보다 더욱 높게 나오는 등 세계 럭셔리 브랜드 사이에서 한국차가 존경받을 수 있는 위치로 성장할 수 있을까 하는 논쟁을 일축하기에 충분하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편, 이번 "10대 엔진"에는 현대·기아차의 타우엔진 외에도 아우디 3.0 TFSI 슈퍼차저엔진, BMW 3.0 N55 터보엔진, 닛산 리프 80kw 전기모터 등이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내년 1월12일 디트로이트 모터쇼 기간에 열릴 예정이다.



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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