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는 지난 25일 쿠웨이트로 가는 수출차 1,023대를 실은 선박이 부산 신항을 출항함으로써 누적수출 40만 250대를 기록, 2000년 9월 출범 이후, 최초로 수출 40만 대를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르노삼성차 출범 첫 해인 2000년 당시 192대에서 시작하여 2010년에는 11만 5,783대를 수출함으로써 600배 이상의 놀라운 신장률을 기록했다. 이미 르노삼성차는 지난해 중동, 남미, 아시아 및 유럽의 80여 개국을 대상으로 전체 판매 27만 1,479대의 43%에 해당하는 11만 5,783대를 수출한 바 있고, 올해에도 2월말까지 누적 수출실적이 전년 동기대비 93.5% 증가했다.
이 같은 수출증가에는 르노-닛산-르노삼성이 국내에서 공동으로 개발해 르노와 닛산의 전 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통해 수출하고 공통의 A/S 네크워크를 활용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점이 주요 배경으로 작용했다. 실제 한국 고유의 디자인을 살린 SM3와 르노그룹 최초의 CUV인 QM5의 경우 올해 2월까지 누적수출 중 각각 25만 4,353(64.7%)대와 11만 6,770(29.7%)대를 차지해 르노그룹의 아시아지역의 허브로서의 르노삼성차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는 동시에 글로벌 기업으로의 이미지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해외 수출을 총괄하고 있는 나기성 전무는 "르노-닛산 네트워크를 통한 수출 증가는 당사의 제품이 르노-닛산의 까다로운 품질기준을 모두 만족시키는 것으로 글로벌 고객만족도 또한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올해 1월 SM5의 본격적인 유럽판매 등을 계기로 전 세계 80여 개국 이상으로 수출지역을 확대하였으며 향후 한-EU FTA의 발효 등 대외환경도 개선되어 수출이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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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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