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산 자동차에 반 덤핑·보조금 관세

입력 2011년12월14일 00시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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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이징=연합뉴스) 신삼호 특파원 = 중국은 15일부터 미국산 자동차에 대해 반덤핑 및 반보조금 관세를 물리겠다고 공고했다.

 중국 상무부는 14일 자체 웹사이트에 올린 정책 공고를 통해 배기량 2.5ℓ이상의 미국산 세단형 자동차와 SUV(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에 오는 15일부터 2013년 12월14일까지 2년간 반덤핑 및 반보조금 관세를 동시에 물리겠다고 밝혔다. 반덤핑 관세는 BMW 2.0%, 메르세데스 벤츠 2.7%, 혼다 4.1%, 크라이슬러 8.8%, 제너럴 모터스 8.9%, 기타 미국 차량 21.5%에 이른다. 반보조금 관세는 크라이슬러 6.2%, 제너럴 모터스 및 기타 차량 12.9%며 BMW, 메르세데스 벤츠, 혼다는 면제된다.

 상무부는 미국산 자동차의 덤핑 및 보조금으로 인해 자국 자동차 업체들이 실질적인 피해를 보는 게 확인됨에 따라 이같이 관세를 부과하게 됐다고 밝혔다. 중국의 미국산 자동차에 대한 반덤핑 및 반보조금 관세를 물림에 따라 양국간 무역전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자동차는 미국의 중국 수출품 중 비중이 상당히 높을 뿐 아니라 상징성도 큰 제품이어서 미국 측의 상당한 반발과 보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중국은 미국 상원의 지난 10월 11일 위안화 보복법안 통과에 이은 중국산 태양광 패널에 대한 반덤핑 및 반보조금 조사를 계기로 심각한 무역갈등을 빚고 있다. 중국의 태양광 패널 업체들은 미국의 조사에 불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며 중국은 이후 미국의 재생 가능에너지 지원정책과 보조금 정책이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어긋나는 무역장벽에 해당하는지를 조사하겠다고 반격했다. 천더밍(陳德銘) 중국 상무부 부장은 지난달 28일 자국 상품에 대해 보호무역 조치를 취하는 국가에는 대응조치를 하겠다며 미국을 겨냥해 강력한 경고를 보내기도 했다.

 미국과 중국은 위안화 환율 문제를 비롯, 지적재산권 보호, 금융 및 서비스시장 개방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으며 이번 자동차에 대한 중국의 반덤핑 및 반보조금 공세로 인해 이런 갈등은 더욱 첨예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s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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