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가 올해로 5회째를 맞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011년 "소비자가 가장 추천하는 기업"(이하 KNPS) ‘승용차 타이어부문’에서 4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금호타이어가 4년 연속 1위로 선정된 KNPS는 한국 산업의 각 산업별 상품,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순수 추천 의향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적극적인 추천 의향이 있는 충성소비자 비율을 보여주는 것.
소비자 추천율을 점수로 환산한 이번 조사에서 금호타이어는 적극추천응답비율에서 높은 점수를 얻어 타이어 산업 평균인 24.6점을 월등히 뛰어넘는 총 35.2점으로 업계 1위를 차지했다.
최근 국내 타이어 산업의 평균 KNPS 지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금호타이어의 KNPS 지수는 첫 1위를 기록한 08년 이후 09년 31.9점 10년 34.9점 등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적극추천응답비율에서 작년보다 4점 가량 높은 54.2점을 얻었다.
이번 KNPS 조사는 서울,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거주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 남녀를 대상으로 면접원 가구방문에 의한 일대일 면접을 통해 조사됐으며, 그 조사 대상은 소비재, 내구재 제조업 및 일반 서비스업 등 총 90개 산업군 약 300개 기업에 이른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서비스 측면에서도 지난 11월 ‘2011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 7년 연속 1위 선정과 ‘2011 인터넷 소통대상’ 2년 연속 수상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 향상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박찬규 기자 star@autotimes.co.kr
▶ 기아차, 양산형 전기차 "레이 EV" 출시▶ 스바루, 지산리조트에 라운지 연다▶ 푸조, "207 GT 스포르티프" 한정판매 실시▶ KARA, 모터스포츠 대중화 앞장선다▶ 토요타, 캠리 하이브리드 고효율 인정받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