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폭발하는 핫 하이브리드, 인피니티 Q50S HYBRID

입력 2014년04월11일 0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최근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엔진 다운사이징은 작은 엔진을 얹어 연료를 적게 쓰는 게 핵심이다. 그러나 작은 엔진은 기존 엔진보다 힘이 떨어져 여러 기술을 동원해 보충하는데, 대표적인 게 터보 또는 슈퍼차저다. 


 하이브리드도 넓은 의미에선 다운사이징이다. 성능은 유지하되 연료 소모를 줄이는 방법으로 전기동력을 택해서다. 다만 전기모터가 부족한 동력을 보조한다는 점이 일반적인 다운사이징과는 다르다. 흔히 하이브리드를 가리켜 "두 개의 심장"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이브리드는 효율이 높은 차로 인식된다. 지향점도 대부분 고효율에 두고 있다. 기름값에 민감한 소비자가 많아서다. 최근 고유가가 유지되면서 그런 경향이 더욱 두드러진다.


 하이브리드의 성능과 효율은 전기모터와 배터리가 좌우한다. 모터 크기를 키우면 엔진은 그 만큼 힘을 덜어내 연료 소모가 줄어든다. 그러나 모터가 커지는 만큼 배터리 용량도 커질 수밖에 없어 실내공간은 손해를 본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개발은 엔진과 모터의 동력비율을 어느 선에서 타협하느냐가 중요하다.

 인피니티는 전통적으로 "고성능"에 방점을 찍는 브랜드다. 그 동안 V6 가솔린 엔진을 앞세운 주행성능과 탄탄한 하체 강성 등이 장점으로 꼽혀 왔다. 그러나 세계적 흐름인 연료효율을 거스를 수 없어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되 성능 DNA는 최대한 지켜냈다. 그 결과물이 Q50S 하이브리드다. 그래서 이런 차를 "핫 하이브리드"로 분류하기도 한다. 

 ▲디자인


 Q50은 인피니티의 새로운 작명체계를 따른 첫 차로, 지난해 북미국제오토쇼에 선보였다. 유려한 곡선 디자인에 강렬한 앞모양이 특징이다. 인피니티가 지난 몇 년간 세계 모터쇼에 소개한 컨셉트카 에센스, 에세라, E-머지 등에서 디자인 모티브를 가져왔고, 고유의 더블아치 그릴로 브랜드 정체성을 살렸다.

 옆면은 유려함의 폭이 더욱 크다. 특히 지붕을 따라 흐르는 선은 우아하면서도 역동성을 풍긴다. 인피니티 특징인 초승달 모양의 C필러도 인상적이다. 뒷모양은 앞과 옆에 비해 차분한 듯 보여도 브랜드 정체성을 담기 위한 시도는 했다. 특히 리어 램프 디자인이 독특하다. 보는 사람에 따라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전략차종의 무게감을 잘 살렸다고 본다. 


 곡선을 많이 쓴 디자인은 공기저항을 줄이는 데 유리하다. 사실 공기역학은 효율 개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보통 공기저항을 10% 줄이면 효율은 2%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Q50의 저항계수는 0.26Cd로 동급에선 따라올 차가 없다. 게다가 양력도 줄였다. 훨씬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실내 역시 컨셉트카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운전으로의 초대"라는 컨셉트에 따라 인텔리전트 키를 소지하고 다가서면 각종 실내등이 사람을 맞이하듯 은은하게 켜진다. 또 인스트루먼트 패널의 구성은 비대칭이다. 운전석은 다른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게끔 구성이 알차다. 각 장치의 조작버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인피니티 인터치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은 Q50의 자랑거리 중 하나다. 가장 수준 높은 인포테인먼트 구현을 위해 특별히 개발했다. 한국시장을 위한 한글화 작업도 했다. 센터페시아에 위치한 두 개의 모니터를 통해 내비게이션, 오디오, 자동차 정보, 공조장치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핫스팟 기능으로 페이스북이나 구글 검색 등 각종 인터넷 서비스와 어플리케이션도 활용할 수 있다. 시승차 안에서는 작동할 수 없었는데, 어플리케이션 사용을 위해선 인피니티 본사 서버에 간단한 개인정보와 차대번호 등을 입력하는 사용자 등록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반면 인터치 시스템 안에 내비게이션이 완벽히 조합되지 않아 시스템과 내비게이션이 따로 노는 느낌은 아쉬웠다. 


 ▲성능
 306마력의 V6 3.5ℓ 가솔린 엔진과 68마력의 전기모터(50㎾)를 결합, 시스템 총 출력은 364마력에 달한다. 경쟁차종은 최고 333마력의 3.0ℓ 가솔린 터보를 얹은 아우디 S4다. 출력은 S4가 낮지만 0→100㎞/h 가속시간은 S4가 5.0초, Q50S 하이브리드가 5.1초로 비슷하다. 효율은 Q50S 하이브리드가 높다. 복합 기준으로 ℓ당 12.6㎞를 기록, S4의 8.7㎞를 크게 앞선다. 하이브리드의 장점인 셈이다.


 인피니티 하이브리드의 기술적 특징은 전기모터의 다양한 역할이다. 전기동력 외에 발전기, 토크 컨버터, 스타터 모터 등의 기능을 맡는다. 구조가 간단해 무게는 줄였지만 전기모터의 역할이 다양해 배터리 용량이 커질 수밖에 없다. 1.4㎾h에 달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장착한 배경이자 트렁크 공간을 일부 내준 이유다. 


 변속기는 전자제어식 7단 자동을 적용했다. 여기에 능동형 시프트 컨트롤을 조합, 적응식 알고리즘을 통해 운전습관을 지속적으로 감지한다. 이렇게 모인 데이터는 최적의 변속시점을 찾기 위해 사용한다. 


 시승차는 고성능을 지향하는 브랜드의 차답게 분명히 일반 하이브리드카와 전혀 다른 움직임을 보인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자체가 효율보다 성능 발휘에 목적이 있어 출발가속에 비중을 둔 것. 자연흡기 엔진이 가진 주행감성도 훌륭하지만 전기모터를 더한 가속력은 그야말로 감동이다. 가속 페달을 밟는 힘에 따라 엔진과 모터를 오가는 동력의 합이 상당히 좋다.

 주행모드를 스포츠에 두면 폭발적인 가속은 배가한다. 흔히 하이브리드카는 동력성능이 떨어진다는 선입견이 있지만 Q50S 하이브리드와는 거리가 먼 말이다. 아니, 최근에는 하이브리드카의 동력성능이 내연기관차에 비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 하이브리드카도 진화하는 것이다. 


 정속주행 때는 전기모터를 최대한 많이 활용한다. 탄력 주행을 통해 불필요한 연료소모를 막기 위해서다. 하이브리드카가 가진 고효율 특징을 발휘하는 순간이다. 배터리 용량이 충분해 전기동력 활용에 따른 주행거리가 길다는 것도 장점이다. 또 다른 하이브리드카와 달리 고속에서도 전기모터 단독주행을 유지한다.
 
 시스템 상 가속 가능한 속도는 시속 100㎞까지다. 다른 말로 전기모터의 개입빈도가 높다고 하는데, 인피니티가 설명하는 전기모터의 평균 개입빈도는 전체 동력의 38% 수준이다. 그러나 실제 고속도로 등에서 정속주행을 한 결과 최대 58%의 개입을 보이기도 했다. 개입의 정도는 센터페시아 모니터에서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코너링은 인피니티가 Q50S 하이브리드에서 특히 손꼽는 강점이다. 이미 다진 노하우가 충분한 것. 좌우를 독립적으로 구성한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앞바퀴)과 독립식 멀티 링크 서스펜션(뒷바퀴)은 주행안정성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민첩한 조향감을 선사한다. 원심력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굽이진 길을 통과하는 실력이 마치 뱀을 연상시킨다. 코너링을 위한 각종 전자장비들도 서로 궁합이 좋다.

 제동성능 또한 훌륭하다. 잘 서기도 하지만 급제동에서 쏠림현상이 크지 않다. 앞뒤 제동력 분배가 신속하게 이뤄지는 덕분이다. 스티어링 휠은 묵직하지만 고속주행 때는 안정감이 확실하다. 원래 인피니티는 스포츠 세단을 잘 만들기로 정평난 브랜드다. 하이브리드 동력계를 탑재했다고 해서 브랜드 본연의 특성이 사라지지 않았다는 의미다.  

 ▲총평   
 Q50S 하이브리드는 분명 잘 만든 차다. 인피니티라는 브랜드가 본래 가진 속성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고성능과 효율을 양립할 수 없는 개념으로 여겼다면, Q50S는 장벽을 넘은 것 같기도 하다. 364마력이라는 고출력에 ℓ당 12.6㎞라는 높은 효율이 제품력을 입증한다. 시중에 이런 능력을 가진 차는 많지 않다. 


 그럼에도 소비자 평가 박하다는 점은 안타깝다. 같은 국적인 렉서스 역시 처지가 비슷하다. 이는 국내에서 독일차에 비해 한 수 아래라는 평가가 많아서다. 결국 인피니티의 마케팅 전략은 가격경쟁력이다. 성능이 비슷하면서 효율이 떨어지는 독일차를 제품력에서 능가했으니 가격을 살펴보라는 얘기다. 물론 6,760만 원의 가격에 대한 소비자 평가는 지켜볼 일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 [포토]인피니티 7인승 크로스오버 "QX60 하이브리드"
▶ 인피니티, 플래그십 하이브리드 세단 내놓나
▶ [모터쇼]가장 강력한 인피니티, Q50 오 루즈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