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지난달 31일(현지시간) 자동차 시장조사 업체 제이디파워(J.D.Power)가 발표한 "2015 중국 정비 만족도 평가(CSI, Customer Service Index)"에서 전체 58개 일반 브랜드 가운데 현대차는 2위, 기아차는 4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2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는 1,000점 만점에 794점을 기록, 1위인 둥펑시트로엥(804점)에 이어 역대 최고 순위인 2위에 올랐으며, 기아차는 776점으로 작년과 동일한 4위를 기록했다. 이로써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3년부터 3년 연속 양사 모두 5위권에 진입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에 앞서 현대차는 지난달 발표된 제이디파워 "2015 중국 판매 만족도 평가"에서 조사가 처음 시작된 2000년 이후 역대 최고점으로 2년 연속 1위에 오른데 이어, 이번 평가에서도 작년보다 3계단 상승한 2위에 올라 중국 내 만족도가 상승 추세임이 입증됐다.
한편, 올해로 15회를 맞이한 "정비 만족도 평가(CSI)"는 중국 시장 내 각 업체의 정비 서비스 전반에 대해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로 인식되고 있으며 고객 응대, 정비 인력, 딜러 시설, 정비 후 차 인도, 서비스 품질의 5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산업평균 점수는 일반브랜드 부문은 전년(824점) 대비 160점 하락한 664점, 고급브랜드 부문은 전년(855점) 대비 138점 하락한 717점을 각각 기록했다. 특히 올 들어 판매가 급성장한 중국 현지 업체들은 조사가 시작된 이래 최초로 3개 브랜드(둥펑펑션(5위), 치루이자동차(6위), 이치자동차 (8위))가 10위권에 진입했다.
박진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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