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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배출가스도 지역별 갈등?
입력 2017년03월16일 00시00분
오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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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 설립된 자동차 배기가스 감축 규제를 재검토하겠다는 계획이 알려지자 미국 내에서도 지역별로 찬반 논쟁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15일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규제는 오바마 전 행정부의 환경 정책 중 하나인 기업평균연비규제(CAFE)다. 오바마 전 행정부는 현재 평균 36.0mpg 수준인 효율을 2025년까지 54.5mpg로 강화할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일자리 창출과 수출 확대 등을 이유로 목표치를 낮출 전망이다.
그러자 캘리포니아주가 반기를 들고 나섰다. 미국에서도 가장 까다로운 배출가스 기준을 적용 중인 캘리포니아주는 엄격한 자체 기준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낸 것.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도 캘리포니아주에서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환경기준은 존중하겠다고 발표했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는 그간 자체적인 환경기준을 신설하는 등 강력한 친환경차 지원 정책을 펼쳐왔다. 현재 미국 내 13개 주정부가 캘리포니아 주의 규정을 받아들였으며, 이들 13개 주의 연간 자동차 판매대수는 미국 전체의 40%에 달한다.
한편,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은 그동안 새로운 행정부를 대상으로 규제 완화 로비를 적극 펼쳐왔다. GM과 포드, FCA 등이 트럼프의 규제 완화에 반색하는 이유다. 반면 환경단체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규제 완화를 강력히 비판하고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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