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영동대로에 전용 전시관 열어
-브랜드 마케팅·전시관·서비스 차별화 전략 제네시스가 수입차 격전지인 서울 강남 영동대로에 브랜드 첫 독립형 전용 전시관 "제네시스 강남"을 개장했다. 지난해 6월 신세계 스타필드 하남에 브랜드 전시관을 열기도 했지만 단독 건물에 전시장을 열고 제품 알리기에 나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가 "상품 체험 중심의 첫 거점"으로 이 전시장을 소개하는 이유다.
"제네시스 강남"은 한 수입차 전시장이 있던 자리에 새롭게 조성한 공간이다. 2층 건물에 총 1,293.6㎡ 규모로 모두 9대를 동시에 전시할 수 있다. 직접적인 자동차 판매에 치중하기 보다 전문 큐레이터를 통한 방문객에게 심도 있는 제품 소개와 맞춤식 상품 추천, 시승 체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이런 성향은 건축 디자인에서도 드러난다. 건축가 렘 콜하스의 건축사무소 "오엠에이(OMA)"와 협업으로 완성한 "제네시스 강남"은 화려하고 외향적인 기존 전시장과 달리 방문객이 차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간 구성과 소재 배치 등에 차별점을 뒀다. "날 것" 그대로의 콘크리트 마감재, 철 재질이 드러나는 열연강판 등으로 실내외를 감싼 게 대표적이다. 화려한 장식보다 중립적인 마감 소재를 통해 차의 색상이나 외형을 솔직하게 보여주겠다는 의도가 담겨있다. 번쩍이는 조명 대신 면조명을 적용, 전시된 차에 빛이 반사되지 않도록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전시장 실내는 그래서 다소 낯설다. 콘크리트 벽이 외부와 내부를 차단하고, 상담 공간은 전시장 곳곳에 툭툭 던져져있다. 각 공간은 가죽이나 나무 등으로 별도로 처리해 독특한 인상을 자아낸다. 요란한 포스터나 팜플릿도 노출돼 있지 않다. 차에 쓰이는 각종 마감재들은 숨겨진 수납 공간 안에 비치해 방문객들이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져볼 수 있도록 했다. 태블릿 PC와 연동해 차의 각 기능을 보여주는 VR 시스템도 여닫이 문 안쪽에 숨겨져 있다.
시승 체험도 이색적이다. "론치 베이’라는 별도의 공간으로 방문객을 안내하고, 여기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차를 여유 있게 둘러볼 수 있다. 차고문을 전면 유리로 만든 점도 독특하다. 동행한 큐레이터는 "거울에 비친 모습으로 차와 소비자가 어울리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전면 유리를 준비했다"는 설명을 내놨다. 차의 각 기능을 충분히 확인한 뒤 본인의 취향에 따라 5개의 시승코스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이색적이다.
-면 조명으로 자동차만 부각, 소비자 경험에 초점
-전담 정비 서비스 인력, 전국 사업소 곳곳에 배치
"제네시스"는 현대차가 2015년 별도로 만든 고급 브랜드다. 만 2년 이상의 시간 동안 현대차와 차별화 전략이 추진됐고, 이번 전시장도 그 일환이다. 브랜드 전용의 BGM과 방향제를 만들어 "오감 마케팅"에 나선 것도 "현대차의 제네시스"가 아닌 "제네시스"란 단일 브랜드의 차별성을 두기 위한 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