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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나는 영업사원들…일본차, 지원 방안 고려
입력 2019년09월15일 00시00분
김성환
가
-예의 주시 단계 넘어 장기전 대비
-한번 떨어진 신뢰 회복에는 시간 걸려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장기화에 접어들면서 일본차 수입사들이 어려움을 겪는 영업사원들에게 판매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현실적인 대응책을 검토하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A 브랜드는 영업 직원들에게 8월 말까지 판매한 대수만큼의 추가 수당을 지급하는 것을 고려중이다. B 브랜드도 공지를 내리지는 않았지만 판매 인센티브를 늘려 불매운동으로 인해 판매사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입장이다. C브랜드는 철수 논란을 잠재우고 영업망 정상 및 활성화를 위해 판매사 지원 대책을 구상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책에는 신차 출시 및 판매 활성화 계획과 전시장 운영 지원방안 등이 거론될 확률이 높다.
이 같은 움직임은 불매운동 장기화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그동안은 제품 결함이 아닌 감정적 불매운동의 특성상 수입사 차원에서 보전해줄 의무가 없다고 판단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판매사 이탈 등 실질적인 피해가 보고되고 있어서다. 실제 한 일본차 판매사는 일본차 전시장을 폐장하고 근무 영업사원들을 같은 계열의 벤츠나 재규어랜드로버 판매사로 옮겼다. 또 다른 일본차 브랜드의 영세 판매사는 직원들에게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최소 인원만 남기고 구조조정하겠다고 통보한 상황이다. 본지와 만난 일본 프리미엄 브랜드 판매 영업 직원은 "내부적으로 분위기가 심상치 않고 다른 완성차 회사로 자리를 옮기는 방법을 생각 중인 인원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수입사가 이제야 대응책을 내놓은 것은 다소 뒤늦은 감이 있고 여전히 소극적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불매운동 이후 떨어진 브랜드 이미지가 이대로 굳어질 가능성이 높고 신규 소비자 유입이 끊긴 9월부터는 피해가 더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입사가 계속해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게 되면 판매사와 영업사원들이 피해를 고스란히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는 영업망 축소 및 직원 이탈 현상과 같은 혼란을 가중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는 게 업계 판단이다.
하지만 일본차 수입사들은 아직까지 구체적인 지원 방안에 대해서는 미정이라며 선을 그었다. 일본차 관계자는 "현 이슈와 관련해 논의 중인 게 사실이고 내부적으로 보전 대책을 세우고 있는 것은 맞지만 자세히 말하기는 힘들다"고 전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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