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성과 편의성, 안전성 등 3대 원칙에 따라 구축 본격화 산업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가 "미래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의 후속조치로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 방안"을 22일 발표했다.
먼저 수소 생산 방식 다양화와 저장·운송 인프라 확충을 통해 증가되는 수소 수요에 대응하고 수소 가격을 지속 안정화한다. 2022년 수소차 6만7,000대 보급목표 달성 시 연간 약 3만t의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정부측은 예상했다.
또한 수소유통센터 설치를 추진해 적정 수준의 수소 가격을 유지·관리하고 장기적으로 대용량 튜브트레일러 제작, 파이프라인 건설, 액화 운송 확대 등을 통해 시장 중심의 수소 가격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일반 수소충전소 및 버스 전용충전소를 주요 도시(250기), 고속도로·환승센터 등 교통거점(60기)에 총 310기를 구축하며 올해 말까지 이 중 86기(누적, 착공포함)를 설치한다. 구체적으로는 2022년까지 전국 주요 도시에 누적 250기를 구축함으로써 수소차 운전자가 최대 3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치하고, 고속도로 등 교통거점에는 2022년까지 누적 60기를 만들어 수소차의 장거리 운행을 지원하고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도 강화한다.
장기적으로는 2030년까지 누적 660기를 배치해 주요 도시에서 20분 내, 고속도로에서 75㎞ 내 충전소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며 2040년에 이르면 누적 1,200기를 완성해 이를 15분, 50㎞ 이내로 단축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의 경제성과 편의성, 안전성도 적극 제고한다. 충전소 구축 초기에는 목표 달성과 원활한 충전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재정 지원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융복합·패키지형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입지 및 구축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장기적인 구축 비용 절감을 위해 핵심부품 국산화를 추진한다. 장기적으로는 기체수소 충전소 대비 설비 면적은 1/20, 충전용량은 3배, 상압 수준의 저장압력, 낮은 설치·운송비 등의 장점이 있는 액화수소 충전소도 2022년까지 3기 이상 구축한다.
또 수소차 이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충전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10월중 양방향 정보제공 플랫폼을 구축하고 충전 속도를 향상한 충전소 모델을 개발해 충전 대기시간을 절감한다. 이 외에도 충전 인프라 확대를 위해 공공청사와 혁신도시, 수소 시범도시 등에 충전소를 우선 구축하고 "수소충전소 정책 협의회(가칭)"를 설치해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할 계획이다.
최근 수소 설비 관련 국내·외 사고로 관심이 높아진 수소충전소의 안전에 대해서는 법·기준을 선진국 수준 이상으로 강화하고 수소 안전관리 전담기관을 만들어 대응한다. 이와 함께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안전관리 방안을 인근 주민과 일반 국민에게 적극 홍보하고 수소차 시승, 수소 충전 시연 등 체험 이벤트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김성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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