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1억 원 넘는 전기 SUV들 장단점은?

입력 2019년10월25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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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판매 중인 수입 프리미엄 전기차 3종 비교
 -성능과 추구하는 방향 뚜렷이 구분돼


 효율과 실용성을 강조하던 전기차시장에도 "프리미엄" 바람이 불고 있다. 그 중에서도 1억 원이 훌쩍 넘는 전기 SUV가 국내에 속속 상륙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 차들은 성능과 공간, 편의기능에서 저마다의 장점을 내세우며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프리미엄 전기차시장은 지난해 테슬라 모델 X를 시작으로 올해초 재규어 I-페이스가 데뷔했다. 지난 21일 벤츠 EQC가 한국땅을 밟았다. 각각 SUV 세그먼트에서 경쟁하는 프리미엄 전기차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세세한 부분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다. 각각의 장단점을 알기 위해 상급 트림을 기준으로 크기와 성능, 주행거리, 가격 등을 비교했다.

 차체 크기는 모델 X가 길이(5,050㎜)와 높이(1,684㎜)에서 우위에 있다. 너비와 휠베이스는 I-페이스가 각각 2,011㎜와 2,900㎜로 세 차 중 가장 넉넉하다. 껑충한 키 덕분에 적재공간은 모델 X가 조금 더 여유롭다. 기본공간은 물론 전면 트렁크 187ℓ를 포함하면 최대 2,492ℓ까지 적재공간을 넓힐 수 있다. I-페이스는 기본 656ℓ로 2위를 차지했고, EQC는 500ℓ 수준에 머물렀다. EQC는 라이벌과 달리 보닛에 별도 적재함이 없어 공간활용성에서 아쉬움을 보였다.


 전기모터가 내는 최고출력과 최대토크는 모델 X가 각각 480마력과 90.0㎏.m로 가장 높았다. EQC가 408마력과 77.4㎏.m로 2위를 차지했고 I-페이스가 400마력과 71.0㎏.m로 뒤를 이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 가속시간은 평균 4.9초대로 세 차 모두 큰 차이가 없다. 다만 모델 X의 경우 순간적인 전기힘을 발휘하는 루디크러스 모드를 활용할 경우 0→100㎞/h 가속을 2.9초에 끝낸다.

 배터리 용량은 모델 X가 100㎾h로 가장 컸고, I-페이스와 EQC는 각각 90㎾h와 80㎾h를 사용한다. 그 결과 1회 충전 시 최장 주행거리는 모델 X 438㎞, I-페이스 333㎞, EQC 309㎞ 수준이다. 충전타입은 I-페이스와 EQC가 각각 국내 표준규격인 DC콤보 "타입1"이다. 반면 모델 X는 북미에서 사용하는 02 커넥터 타입이어서 별도의 어댑터를 챙겨 다녀야 한다.

 편의품목에서는 브랜드별 특징이 드러난다. 모델 X는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운전자 입맛에 맞게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꾸밀 수 있다. I-페이스는 SUV 본질에 집중했다. 먼저 시속 105㎞ 이상에서 자동으로 높낮이를 조절하는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하고 500㎜의 도강능력을 갖췄다. 또 오프로드 주행기술인 전지형 프로그레스와 저속 크루징 컨트롤을 기본으로 넣었다.


 EQC는 유지 및 관리 편의성에 초점을 맞췄다. 운전자가 종합적인 충전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EQ 스마트 코칭 서비스"를 도입했고, 전국 대부분의 전기차 공용충전소에서 사용 가능한 전용 멤버십 카드를 제공한다. 또 올해 12월까지 구매자를 대상으로 벤츠 홈 충전기 무료 설치 또는 공용충전소에서 1년간 무제한 무료 충전이 가능한 선불카드를 준다.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모델 X가 1억1,540만 원과 1억3,110만 원이 있다. I-페이스는 1억1,350만 원과 1억2,210만 원이다. EQC는 400 4매틱 단일 트림으로 1억500만 원이다. 보조금은 현재 I-페이스만 받을 수 있다. 국가보조금 900만 원 외에 지방자치단체별로 최대 1,000만 원의 전기차 보조금까지 더하면 최고 1,900만 원의 지원금 혜택이 있다.

 테슬라코리아는 본사 방침에 따라 국내 정부에 모델 X에 대한 구매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EQC에 대한 보조금은 협의중"이라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을 아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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