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경찰용 수소전기버스 첫 선

입력 2019년10월31일 00시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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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찰 수송 담당할 고속버스급 "수소전기버스" 첫 선
 -정부, 2028년까지 총 802대 경찰버스 수소전기버스로 교체
 

 현대자동차가 대한민국 경찰 수송을 담당할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31일 공개했다.

 현대차가 시내버스 기반의 저상형 경찰 수소전기버스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승차인원과 화물(경찰장비)실 공간 등 경찰버스의 특성에 맞춘 고속버스급 수소전기버스를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버스 내 냉난방 장치 사용으로 도심 속 공회전이 불가피한 경찰버스가 진동이 덜하고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무공해 수소전기버스로 대체 할 경우 탑승자 피로도 절감은 물론 대기질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는 31일 서울 광화문 인근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정승일 산업통상자원부 차관, 민갑룡 경찰청장, 정복영 수도권대기환경청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속형 경찰 수소전기버스 1대를 공개하고 경찰수소버스 개발 보급 확대를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첫 선을 보인 수소전기버스는 기존 유니버스 기반 경찰버스에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탑재하는 방식으로 개발했다. 운전자 포함 29인이 탑승 가능하며 국내 도로여건과 고속주행에 적합하도록 차체 바닥이 높은 고상형이 특징이다.


 넥쏘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95㎾ 스택 2개를 적용했고 상용 전용 수소탱크를 지붕에 장착해 충분한 화물실 용량을 확보하는 등 기존 경유 경찰버스와 동등 수준의 편의성을 확보했다.
현대차는 연말까지 2대를 경찰청에 제공, 내년 말까지 경찰청과 공동으로 실증 사업을 진행한 뒤 오는 2021년부터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실증 사업을 통해 확보할 데이터를 바탕으로 양산 이전까지 성능 개선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라며 "도심 속 대기시간이 많은 경찰버스의 다양한 특성을 모두 고려해 최고의 경찰버스를 개발하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MOU에 따르면 경찰청은 2020년까지 경찰 수소버스 실증사업을 원활히 추진하고 2021년 이후 모든 경찰버스의 수소버스 전환을 위해 노력하며, 산업통상자원부는 경찰 수소버스의 확산을 위한 개발 및 실증, 생산을 지원하고 협력할 방침이다.


 또한 환경부는 경찰 수소버스가 원활히 운행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 보급과 연계 지원을 담당하고 현대차는 경찰 수소버스의 개발 및 실증, 생산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2028년까지 경찰버스 802대를 수소전기버스로 교체할 계획이다. 

 정부가 오는 2040년까지 수소전기차 290만대 보급을 추진 중인 가운데, 수소전기버스는 오는 2022년까지 2,000대, 2030년까지 2만대, 2040년까지 4만대를 보급할 예정이다. 중점 보급 지역을 위주로 수소전기버스 차고지에 오는 2022년까지 최소 60기의 버스전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하는 것을 포함해 오는 2022년까지 총 310기의 수소충전소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수소전기버스 도입 확대를 위해 버스운송사업 면허기준 완화를 검토하고 사업용 친환경차 확대를 위한 연료보조금 체계 개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오는 2025년까지 스위스에 단계적으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1,600대를 공급하기로 했으며 북미에선 미국 커민스와 손잡고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기반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공동 개발해 현지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28일에는 "2019 북미 상용 전시회"에 참가해 수소전용 대형트럭 컨셉트카 "HDC-6 넵튠"을 최초로 공개하며 미국 시장 진출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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