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 소음 분석해 0.002초만에 상쇄 현대자동차그룹이 도로에서 발생해 실내로 들어오는 노면소음을 크게 줄여주는 RANC(Road-noise Active Noise Control; 능동형 노면소음 저감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해 앞으로 출시할 제네시스 신차에 적용한다고 11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RANC는 다양한 유형으로 여러 곳에서 동시에 나타나는 노면소음을 실시간으로 분석, 이를 상쇄시키는 반대 위상의 음파를 발생함으로써 실내 정숙성을 대폭 향상시킨다. 기존 수동적인 소음차단방식은 차음재, 다이내믹 댐퍼 등을 사용함에 따라 차 무게가 늘어나 연료 소비효율에 불리하고 "웅웅"거리는 저주파 소음의 차단도 불완전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에 반해 ANC는 마이크 등 상대적으로 가벼운 부품을 쓰면서 저주파 소음도 개선할 수 있어 일부 차종에 도입한 바 있다. 다만 기술적 한계로 소음유형이 일정하고 소음이 언제 발생할 지를 예측할 수 있는 상황에 한정돼 효과가 제한적이었다. 노면소음은 약 0.009초만에 실내로 전달되는 데다 불규칙적이어서 이를 측정하고 분석한 뒤 상쇄 음파를 즉시 발생시켜 소음을 줄이는 게 기술적으로 힘들었다. 그래서 연소시기를 통해 소음발생시점을 미리 알 수 있고 소음유형이 일정한 엔진소음에 한해 주로 이 기술을 적용했다.
RANC 기술은 소음 분석부터 반대 위상 음파를 발생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0.002초에 불과해 동시다발적으로 생기는 불규칙한 노면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게 가능하다. 원리는 반응이 빠른 가속도 센서를 이용해 노면에서 차로 전달되는 진동을 계측하면 DSP(Digital Signal Processor)라는 제어 컴퓨터가 소음유형과 크기를 실시간 분석한 뒤 역위상 상쇄 음파를 생성, 오디오 시스템의 스피커로 내보내는 방식이다. RANC용 마이크는 노면소음이 제대로 상쇄되고 있는 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DSP가 소음 저감 효과를 높이도록 돕는다.
해당 기술은 6년여의 개발기간을 거쳐 양산 적용에 성공했다. 특히 선행개발단계에서 KAIST, 번영, ARE, 위아컴 등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형태로 진행했다. 또 양산단계에서는 글로벌 자동차 오디오 전문업체인 하만과 협업해 완성도를 높였다.
RANC 적용으로 감소하는 소음은 약 3dB로, 이를 적용하지 않을 때보다 실내 소음 에너지가 절반 수준으로 줄어드는 효과를 낸다. 누구라도 쉽게 소음 저감을 체감할 수 있으며, 한 체급 더 높은 차의 정숙성을 갖춘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하고 불규칙한 노면소음까지 줄이는 게 가능해져 기존 NVH 저감 기술의 한계를 넘어 조용한 자동차 실내 구현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수소전기차와 전기차는 파워트레인 소음이 거의 없어 상대적으로 노면소음이 두드러지는 만큼 RANC를 적용하면 더욱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그룹은 RANC의 핵심 요소 기술인 센서 위치 및 신호 선정방법에 대해 한국과 미국에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현대차그룹 연구개발본부 NVH리서치랩 이강덕 연구위원은 "RANC는 기존 NVH 기술을 한 단계 도약시킨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NVH 저감 기술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우위를 확보하고 최고의 정숙성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
@autotimes.co.kr▶ [르포]페라리 디자이너에게 디자인 배워보니▶ [하이빔]대당 30억 하이퍼카 시장, 태동기를 맞다▶ 포르쉐 타이칸, 주목할 세 가지 특징은▶ 볼보트럭, 전기로 가는 FL·FE 유럽 판매 개시▶ [르포]수소차 충전 대기만 1시간 "그래도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