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화 시대 준비하는 아우디, 대규모 인력 감원

입력 2019년11월27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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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 성장산업 위한 비용 마련

 아우디가 전동화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단계로 대규모 인력 조정에 들어간다. 이번 조정은 제조업의 성격을 벗어나기 위한 수단이자 비용 마련의 성격이 강하다. 또 향후 전체적인 그룹의 방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현지 시각 26일 아우디는 공식 성명을 통해 2025년까지 9,500명의 직원을 감원하겠다고 밝혔다. 전체 직원의 최대 15%에 해당하는 대규모 조정이다. 브람 숏 아우디 임시 최고경영자는 "빠르게 바뀌는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계획했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결정 중 하나"라며 감원 이유를 말했다. 이와 함께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라이벌 완성차 회사들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우디는 대규모 인원 감축을 통해 2029년까지 약 60억 유로(우리 돈으로 약 7조8,000억 원)의 자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이를 바탕으로 전기 파워트레인 및 전장산업 등 새로운 전동화 전략에 투자하고 기존 제품군은 통합 및 정리해 영업이익률을 9~11%까지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회사의 결단은 성장률이 더딘 상황에서 신사업을 위한 자금 확보와 미래를 준비하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주요 외신들은 제조업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진출도 염두해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아우디는 대규모 인원을 줄여야 하는 만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폭스바겐 그룹 내 이동이나 전용 퇴직 프로그램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새로운 전동화 시스템이 마련될 경우 2,000개의 추가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포부도 밝혔다.

 한편, 완성차 회사들이 최근 전동화 전략을 발표하면서 인원 감축도 예정된 수순이라는 게 업계의 판단이다. 실제 메르세데스-벤츠의 모기업인 다임러는 지난 14일 2022년 말까지 감원을 통해 10억 유로(한화 약 1조3,000억 원) 이상의 비용을 줄이겠다고 발표했다. GM과 포드, 일본의 닛산 등도 대규모 감원을 추진 중이다. 또 재규어랜드로버는 5,000명, 폭스바겐도 2023년까지 전 세계적으로는 3만개의 일자리를 감축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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