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수소 청소차와 수소 택시 시범 운영

입력 2020년05월14일 00시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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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원시에 5t 수소 청소 트럭 시범 운행 및 대용량 충전소 구축
 -서울 택시 업체와 손잡고 내구성 테스트 등 진행


 현대자동차가 14일 충남 천안시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창원시, 서울시 택시사업자, 한국자동차연구원,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과의 다자간 협력을 통해 수소상용차 및 수소택시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산업부, 창원시, 한국자동차연구원과 5t 수소트럭 상용화 및 보급 확산을 위해 창원지역 쓰레기수거용 수소트럭 시범운행을 진행한다. 창원시는 금년 내 수소청소트럭(압착진개차) 1대를 관내 쓰레기 수거 노선에 투입하고, 수소청소트럭 충전을 위한 대용량 충전소를 올해 말까지 구축키로 했다. 현대차와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이번 시범사업의 운행 결과를 분석한 후 이를 협력 당사자들과 공유해 내구성 향상 등 자동차 성능개선에 나선다.

 현대차는 시범운행을 통해 5t 트럭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모델 개발과 중형수소트럭의 상품화 및 수출경쟁력 점검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번 시범운행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수소트럭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을 추가로 발굴하고 지원키로 했다.

 창원시에 투입되는 5t 청소트럭은 지난 2017년 산업부 연구과제로 선정돼 현대차와 부품 협력사,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개발한 차종으로 1회 충전 시 시속 60㎞ 정속 주행으로 599㎞(현대차 자체 시험·공차 기준)까지 운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지난달에도 서울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청소차와 승합차 등 서울시가 운행하는 상용차를 수소전기차로 대체키로 한 바 있다.

 더불어 수소택시 시범사업도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확대 추진한다. 현대차는 산업부와 한국자동차연구원, 서울시 택시사업자인 대덕운수와 유창상운, 수소융합얼라언스추진단(H2KOREA) 등과 함께 서울지역 수소택시 시범운행을 위해 상호협력한다.

 택시는 일반 개인차보다 단기간 내 운행거리가 길어 내구 성능이 특히 중요하다. 따라서 이번 시범사업은 실도로 환경에서 수소택시를 내구한계까지 운행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과 공기 및 수소공급장치, 열관리 장치 등 핵심부품의 성능을 실증 테스트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 택시사업자인 대덕운수와 유창상운은 이달 중 각각 5대의 넥쏘 수소택시 시범운행을 개시하고 택시기사와 택시승객 대상 설문조사를 포함한 수소택시 모니터링에 적극 협조키로 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현대차,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과 함께 넥쏘 시범운행 모니터링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분석·공유해 자동차 내구성 향상 등 성능개선에 나선다. 이와 함께 시범운행에서 수집되는 다양한 운행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해 개선방향을 도출하는 등 수소택시 정식 보급을 앞당기는 데 노력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수소택시 시범운행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는 한편 수소택시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을 추가로 발굴·지원한다. 현대차는 시범운행 결과를 토대로 수소택시 출시에 노력키로 했다.

 산업부와 현대차,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수소택시 시범사업은 지난해 9월 국회 수소충전소 개소와 함께 1차로 10대가 실증 테스트에 들어갔으며, 이번에 10대가 추가됨에 따라 총 20대의 수소택시가 서울시에서 운행된다.

 이날 2건의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시범운행을 수행할 창원시와 서울시 택시사업자에게 수소청소트럭과 넥쏘 수소택시를 인도하고, 수소청소트럭 시연과 참석자들이 수소택시를 시승하는 시간도 진행했다. 수소청소트럭 시연에서는 적재함 끝에 설치된 회전판과 밀판을 이용해 준비된 쓰레기를 흡입하고 고밀도로 압착 적재하는 과정을 선보였다.

 회사는 지난해 엔진·발전기 분야 글로벌 리더인 미국 커민스(Cummins) 사와 북미 상용차 시장 수소연료전지시스템 공급 협약을 맺었다. 2018년에는 스위스 "H2Energy"사와 엑시언트 기반의 대형 수소전기트럭(냉장밴 및 일반밴) 공급 계약을 체결해 모두 올해부터 공급을 본격화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대형트럭과 버스 등의 상용차는 주로 고정된 노선을 반복 운행되기 때문에 충전인프라 관련 제약이 승용차에 비해 적고 수소전기차는 장거리 운행에 강점이 있어 해외 주요 자동차제조사들도 수소상용차시장에 뛰어드는 등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며 "이러한 시장상황에서 이번 다자간 협력은 글로벌 수소상용차 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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