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월 만에 월 최다 판매 달성
-경쟁 차종 노후화 및 높은 상품성 인정받아 기아자동차 쏘렌토가 신차 효과를 앞세워 높은 판매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난 2일 기아차가 발표한 5월 판매 실적에 따르면 쏘렌토는 지난달 총 9,297대를 판매했다. 전월대비 소폭 올랐고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서는 100% 넘게 뛰었다. 또 5월 전체 기아차 판매 1등을 차지하며 브랜드 실적 상승을 이끌었다. 월 판매 대수만 놓고 보면 1만16대를 기록한 2017년 9월 이후 31개월 만에 최대치다.
4세대 쏘렌토는 지난 2월20일부터 출시 직전까지 영업일 기준 18일 동안 2만6,368대의 사전계약을 달성한 바 있다. 특히 효율 미달에 따른 혜택 문제로 하이브리드 트림의 계약이 멈춘 상황을 감안하면 관심은 상당했다. 그 결과 지난 3월 출시한 뒤 두 달 연속 9,000대를 넘기며 월 1만대 판매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다. 또 현재 대부분의 트림에서 평균 한 달 반 이상 기다려야 할 정도로 인기가 많아 전망을 밝게 했다. 기아차 한 영업직원은 "자사의 SUV 계열을 보러 오는 소비자 중 절반 이상이 쏘렌토"라며 "출시 이후 주중과 주말을 포함해 문의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일각에서는 디젤 단일 파워트레인 판매를 통해 월 1만대를 바라보는 행보가 다소 이례적이라는 해석도 있다. 출시 초기 하이브리드 트림 판매 중단이라는 악재와 함께 저유가 현상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여기에 코로나19 현상이 장기화되면서 수요마저 위축된 점을 감안하면 기대 이상의 결과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경쟁 차종의 노후화 및 합리적인 상품성을 인기 요인으로 꼽았다.
먼저 크기다. 신규 플랫폼을 바탕으로 최적의 레이아웃 설계 덕분에 경쟁 차종은 물론 수입산 준대형 SUV와 비교해도 넉넉한 크기를 가졌다. 또 대형 SUV에만 적용되던 2열 독립시트를 넣어 싼타페에 없는 6인승 트림을 마련했다는 점도 특징이다.
여기에 신형답게 다양한 신기술 탑재도 장점이다. 현대차그룹 최초로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을 넣었고 "기아 페이"와 스마트폰으로 차 주변을 확인할 수 있는 "리모트 360도 뷰", 노면 상황에 맞춰 "스노우"와 "머드", "샌드"로 바꿔 주행할 수 있는 "터레인 모드" 등이 대표적이다. 디자인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정체성까지 강화하면서 준대형 SUV 소비층을 적극 끌어들인 결과로 해석된다.
한편, 기아차는 7월 중 스마트스트림 G2.5 T 엔진과 스마트스트림 습식 8DCT가 맞물린 쏘렌토 가솔린 터보를 추가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갖추고 소비자 선택지를 넓혀 부분변경 싼타페와 정면승부를 펼친다는 계획이다. 새 가솔린 엔진은 최고 300마력에 가까운 출력을 바탕으로 정숙성과 역동성, 듀얼클러치의 효율을 두루 갖출 예정이다.
김성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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