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해외 주요 자동
차 생산국의 가동 공장 비율이 97%에 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됐던 공장이 대부분 재가동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한국자동
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주요 자동
차 생산국 13개국의 브랜드별 공장 가동 현황은 18일 기준 96.8%로 집계됐다. 브라질이 코로나 확산 방지에 어려움을 겪으며 재가동이 지연되고 있는 것을 제외하고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주요 국가에서는 모두 공장이 재가동되고 있다고 협회는 설명했다.
브랜드별로 브라질 공장 재가동이 지연 중인 포드(93.1%), PSA(91.3%), 도요타(95%), 혼다(90.5%), 닛산(96.3%)이 90%대의 가동공장 비율을 보인 것을 제외하고 GM, FCA, 테슬라, 폭스바겐, BMW, 벤츠, 르노 등의 가동공장 비율은 100%였다. 다만 실제 공장 가동률은 공장 내 감염 예방 조치, 부품 수급 지연, 수요량 감소에 따라 60∼70%대에 불과했다.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5월 생산량이 70% 이상의 감소 폭을 기록하는 등 여전히 낮았지만 4월 대비 수요가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브랜드별 기존 공급망 유지 등 생산량 확대를 위해 노력 중이다. 미국의 경우 5월 생산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78.7% 감소한 20만7천대에 그쳤고, 태국은 69.1% 줄어든 5만6천대, 브라질은 84.4% 감소한 4만3천대, 멕시코는 93.3% 급감한 2만5천대에 불과했다. 중국의 경우 코로나 침체기 이후 신속한 공장 재가동과 자동
차 구매지원금 등의 자동
차 수요정책에 힘입어 5월 생산이 작년 동기 대비 18.2% 증가하는 등 유일하게 생산 증가세를 보였다.
판매는 미국이 4월 -46.6%에서 -29.5%로, 유럽은 -83.8%에서 -59.5%로 각각 감소 폭을 줄였다. 중국은 4월에 3.0% 감소했다가 5월에는 7.0% 증가로 전환했다.
국내 완성
차업계도 국내외 모든 공장이 재가동됐지만, 일시적인 생산 물량 조절 등을 지속하고 있다. 5월 중 미국 공장 등의 가동을 일시 중단했고, 6월 중에도 부품 공급
차질 우려가 있어 국내외 공장의 정상 운영은 불확실하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5월 자동
차 수출은 작년 동기 대비 57.6% 감소해 올해 최저 실적을 기록했고 5월 누적 해외생산은 35.5% 줄어드는 등 국내외 공장의 생산량이 부진한 상태다. 완성
차의 생산량 감소는 부품업체의 매출 감소로 이어져 일부 2
차 부품업체가 공장 가동 중단을 검토하는 등 자동
차 산업 생태계의 위기 상황은 지속하고 있다.
정만기 협회장은 "글로벌 자동
차 업계의 재가동이 늘어남에 따라 업체 간 생존을 위한 경쟁이 본격화될 것"이라며 "부품업계 대출·보증 프로그램과 만기 연장 지원, 공공 구매 확대 등 내수촉진, 세금과 각종 공과금 납부기한 연장, 고용유지 지원 확대 등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이 지속돼야 한다"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