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칭만 다를 뿐 기능 구현은 대부분 같아 테슬라의 주행보조시스템 "오토파일럿"을 두고 반응이 뜨겁다. 완전자율주행 기능이 구현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련된 용어의 사용은 소비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것. 실제 오토파일럿 명칭은 선박과 항공기, 우주선 등을 자동으로 조종하기 위한 장치에 의해 제공되는 자동 제어 시스템을 의미한다. 하지만 테슬라에 들어간 오토파일럿은 사람의 개입 없이 완전자율주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부 소비자단체 및 국가에서는 허위 광고라고 주장하는 상황. 그렇다면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제조사들은 반자율주행 기능을 어떻게 부를까?
22일 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거창한 명칭 대신 해당 기술의 순기능을 요약한 단어를 주로 사용한다. 벤츠는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를 바탕으로 다양한 주행보조기술을 탑재한다. 여기에는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며 자동 속도 조절, 제동 및 출발을 지원하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 교차로 기능이 적용된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 "액티브 차선 이탈 방지 패키지", "하차 경고 어시스트", "프리-세이프 플러스" 등이 포함돼 있다.
BMW 역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으로 명명하고 스톱 앤 고 기능이 있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스티어링 및 차선제어 보조장치, 차선변경 경고, 차선이탈 경고, 측면 충돌방지 기능이 포함된 차선 유지 보조장치, 회피 보조, 측방 경고, 우선주행 경고 등으로 나뉜다.
또 막다른 골목길 또는 주차장 등에서 최대 50m까지 별도의 핸들링 조작 없이 자동으로 왔던 길을 거슬러 탈출하는 "후진 어시스턴트"도 BMW만의 주행 보조기술 중 하나다. 이 외에 아우디는 사각지대 경고 장치인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 차선을 유지시켜주는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 등으로 반자율주행 기능을 설명한다.
링컨은 "코-파일럿 360 플러스"라는 운전자 보조기능이 있다. 여기에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스탑 앤 고, 차선 유지 시스템, 충돌 회피 조향 보조, 후방 제동 보조 기능 등이 포함된다. 또 자동 긴급 제동이 포함된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이 포함돼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지킨다.
국산차도 마찬가지다. 르노삼성은 신형 SM6를 출시하면서 주행 보조 시스템을 대폭 보강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하며, 새로 추가된 차선 유지 보조(LCA)와 함께 자율주행1단계 수준의 드라이빙 성능을 구현한다. 이 외에도 보행자/자전거 탑승자 감지가 가능한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이 있다.
현대기아차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와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하이빔 보조(HBA)를 비롯해 운전스타일 및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이 있다. 또 "다중 충돌방지 자동 제동 시스템(MCB)"을 마련해 사고를 방지한다. 해당 기능은 주행 중 사고가 발생했을 때 1차 충돌 이후 운전자가 일시적으로 차를 통제하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제동해 2차 사고를 막아주는 기술이다.
쌍용차는 주행안전 보조시스템을 "딥 컨트롤"로 부른다. 여기에는 약 13개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데 중앙차선 유지보조(CLKA)와 안전거리 경보(SDA), 앞차 출발 알림(FVSA), 전방 추돌경보(FCWS), 차선 유지보조(LKAS), 차선 이탈경보(LDWS)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스마트 하이빔과 후측방 접근 경보 및 충돌 방지 보조, 차선변경 경보, 사각지대 감지 등 다양한 안전 기술이 탑재돼 있다.
업계에서는 "오토파일럿 단어 자체가 주는 상징성이 크다"며 "이 사실을 모를 리 없는 테슬라가 명칭을 바꾸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러면서도 "혼란을 줄 여지가 충분하다"며 "적극적인 공지와 같은 개선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한편, 테슬라코리아는 제품 구매 페이지 내에 오토파일럿에 대한 주의 문구를 마련한 상황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회사는 "현재 활성화된 오토파일럿 기능은 운전자의 적극적인 제어가 필요하며 완전 자율 주행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며 "이 기능을 활성화하고 실제로 사용하기까지 수십억 마일의 주행 테스트를 통해 차의 자율 주행 능력이 운전자의 주행 능력보다 크게 앞선다는 신뢰성과 규제 기관의 승인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일부 관할권에서는 규제 승인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성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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