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위 토요타, 2위 벤츠, 3위 BMW, 4위 혼다, 5위 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처음으로 글로벌 100대 브랜드 자동차 부문 톱5에 이름을 올렸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Interbrand)"가 발표한 "2020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종합 브랜드 순위 36위, 자동차 부문 5위를 달성했다고 20일 밝혔다.
현대차 브랜드 가치는 전년대비 약 1% 상승한 143억 달러를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자동차 업계가 크게 타격을 받은 상황에서 타 자동차 브랜드들은 역성장을 기록한데 비해, 현대차는 자동차업계 내 유일하게 브랜드 가치가 성장했다. 이를 토대로 전년대비 한 계단 상승한 자동차 브랜드 5위를 최초로 달성했다.
회사는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처음으로 이름을 올린 2005년 이후, 브랜드 순위는 48계단, 브랜드 가치는 108억 달러가 오르는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기록해왔다. 인터브랜드 관계자는 "현대차 브랜드 가치 상승 이유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발표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본격적인 확장과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에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사회공헌 활동에서의 발 빠른 대응 및 전기·수소차의 실질적 판매 확대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브랜드로써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모습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실제 현대차는 글로벌 친환경차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올해 6만여 대 이상의 전기차 판매를 기록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더불어 지난 8월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을 런칭하고 2024년까지 3종의 전용 전기차 출시를 예고하며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또 세계 최초로 스위스 정부와 수소트럭 "엑시언트(XCIENT)"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실질적 사업 성과를 기록한 바 있다.
한편,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는 매년 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 평가를 시행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한다. 각 브랜드의 가치는 재무상황과 마케팅 측면을 종합적으로 측정해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가치를 평가해 산정된다.
오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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