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차와 충분한 거리 유지
-급가속·급제동 피해야
도로교통공단이 블랙아이스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르게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는 카드뉴스를 제작했다고 24일 밝혔다.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도로 표면에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도로 결빙 현상)을 말한다. 기온이 갑자기 내려갈 경우 도로 위에 녹았던 눈이 다시 얇은 빙판으로 얼어붙거나 매연과 먼지 등이 눈과 뒤엉켜 검게 얼어붙으며 생성된다. 특히 요즘은 도로 위 눈과 비가 녹았다 얼었다 반복하며 블랙아이스가 만들어지기 더 쉬운 환경이다.
특히 아스팔트와 비슷한 검은색을 띠므로 사전에 인지하고 대처하기 어렵다는 점이 운전자들에게 가장 위험한 요소다. 시야 확보가 어려운 밤에는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블랙아이스가 형성되기 쉬운 해가 들지 않는 다리의 연결부나 터널 입 출구, 굽은 도로(커브 구간) 등 그늘진 곳에서는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도로교통공단은 운전자들이 겨울철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한다. 우선 겨울에 운전대를 잡는 경우 미리 기상예보와 교통정보를 확인한다. 타이어 상태 확인 등의 점검을 수시로 진행해야 한다.
이 외에도 운전 시에는 기본적인 안전 수칙을 준수하며 감속 운행하고 앞차와 충분한 거리를 둔다. 또 급가속·급제동을 피하고 부드럽게 핸들과 페달을 조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너를 돌 때는 감속하며 천천히 속도를 조절한다.
도로교통공단 관계자는 "나부터 교통안전을 실천한다는 마음으로 모두가 겨울철 운전 시 주의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