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율주행사업에 1조원 투입

입력 2021년01월14일 00시00분 구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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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7년 레벨4 상용화, 범부처 과제로 추진

 정부가 2027년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1조원을 투자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빅3(시스템반도체·바이오헬스·미래차) 중 하나인 미래차 분야에서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이 공동 추진한다. 올해부터 2027년까지 총사업비 1조974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4개 부처는 자동차융합 신기술, ICT융합 신기술, 도로교통융합 신기술, 서비스창출 및 생태계 구축 등 5대 분야 84개 세부과제를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먼저 레벨4 자율주행 핵심기술인 자율주행 컴퓨팅기술과 인지 예측센싱 기술, 정밀 측위 기술, 자율주행-탑승자 상호작용 기술 등의 개발을 추진한다.

 올해는 핵심 인지 센서 모듈과 인공지능(AI) 기반 고성능 컴퓨팅기술, 자율주행차 플랫폼 등 15개 과제(182억원)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기술 수준을 2018년 82%에서 향후 93% 이상으로 높인다는 복안이다. 또한, 자율주행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고성능 클라우드 서버와 교통 인프라의 엣지컴퓨팅을 연계한 자율주행 3-티어 구조, 차 내·외부를 연결하는 통신(V2X)도 개발한다. 이 가운데 올해 착수하는 과제는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AI 소프트웨어 기술과 자율주행 학습 데이터 수집·가공 기술 등 13개(210억원)다.

 도로교통융합 기술 확보는 디지털 도로·교통 인프라 융합 플랫폼, 도로 상황 인지 고도화 기술 등 11개 과제(202억원)를 연내 추진한다. 교통약자 이동지원, 수요응답형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 자율주행 카셰어링 서비스 등 자율주행 연관 서비스도 개발(올해 사업비 83억원)에 나선다. 글로벌 표준체계 및 시험표준 개발, 충돌상황 대비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자율주행 교통사고 분석시스템 개발 등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작업(올해 사업비 174억원)도 병행할 방침이다.

 4개 부처는 이번 사업과제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수요기업(자동차 제조사 또는 부품기업)의 참여를 의무화한 수요연계형 과제를 기획하기로 했다. 과제 선정 평가 시 사업화 및 경제성에 대한 배점을 기존 30점에서 40점으로 높이고 수행기관의 사업화 이력 제출도 의무화한다. 또한 과제 목표를 탄력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무빙타깃제"를 적용하고 자율주행 수요기업과의 협의체도 운영한다.

 ICT 분야 결과물은 스타트업, 기업, 학계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 SW 방식으로 제공한다. 개발된 자율주행 서비스는 2023년부터 도시 규모 리빙랩(생활 속 연구실)을 통해 실증에 나선다.

 이번 과제 접수 기간은 2월 1∼17일 예정이며 세부 과제제안서(RFP)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경찰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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