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 11만6,270대, 수출 48만943대 국내 완성차 5사가 지난 1월 한 달 동안 국내외 시장에 판매한 완성차는 총 59만7,213대다. 2020년 1월보다 4.8% 증가했지만 전월보다는 9.4% 감소했다. 내수와 수출은 동반 성장했다. 내수는 전년대비 16.7% 오른 11만6,270대, 수출은 2.3% 늘어난 48만943대로 집계됐다.
1일 완성차 5사 판매실적에 따르면 1월 내수는 11만6,270대로 전년 대비 성장했지만 지난달보다는 하락했다. 르노삼성을 제외한 나머지 4사의 실적이 지난해보다 늘었다. 기아는 전년과 전월 대비 모두 성장한 반면, 르노삼성은 두 기간 모두 하락했다.
현대차는 1월 5만9,501대를 판매해 전월보다는 13.1% 줄었지만 전년대비 25.0% 성장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차종엔 여전히 그랜저가 이름을 올렸지만 전년대비, 전월대비 모두 하락했다. 1월 판매대수는 8,081대에 그쳤다. 아반떼가 6,552대로 전년대비 148.4% 성장했고, 쏘나타는 43.8% 줄어든 3,612대를 내보냈다. RV 부문은 선방했다. 투싼이 지난해 1월보다
281.3% 오른 6,733대를 판매했고 싼타페가 34.6% 오른 4,313대를 기록했다. 팰리세이드는 3,818대로 26.2% 후퇴했다. 베뉴는 1,069대, 코나는 1,196대, 넥쏘는 142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상용 부문에서는 포터가 7,952대를 판매해 2020년보다 6.3% 증가했고 스타렉스는 13.5% 감소한 2,290대를 달성했다.
현대차 전체 판매에서 제네시스는 1만1,497대로 19.3%를 차지했다. 지난해보다는 크게 늘었지만 전월보다는 6.5% 줄었다. G80이 5,650대로 실적을 이끌었고 GV70이 2,287대로 힘을 보탰다. GV80은 GV70의 등장으로 살짝 주춤한 1,965대로 1월을 마감했다. G70은 1,001대, G90은 594대 판매됐다.
기아는 새해 첫 달 4만1,481대로 전년대비 6.8% 성장했다. 승용 부문이 부진했지만 RV 부문이 대폭 성장한 까닭이다. RV 부문에선 카니발이 8,043대로 가장 많이 판매됐다. 이어 쏘렌토가 전년대비 3배 가량 성장한 7,480대를 차지했다. 셀토스가 3,982대로 전년대비 13.5% 올랐고 스포티지는 2.7% 내린 1,143대를 기록했다. 승용 부문에선 K5가 5,440대를 판매했지만 지난해 동월보다 32.4% 줄었다. K7도 절반 이상 쪼그라든 1,709대, K3는 25.2% 줄어든 1,346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모닝과 레이는 각각 2,578대, 2,646대를 기록했다.
한국지엠은 2021년 1월 판매대수가 6,106대를 기록해 전년대비 19.7% 선방했다. 스파크가 2,276대로 지난해 1월보다 12.1% 줄었지만 트레일블레이저가 1,189대로 뒷받침했다. 같은기간 콜로라도가 499대로 35.8% 감소했고 트랙스가 337대, 이쿼녹스가 303대, 트래버스가 184대 판매됐다. 다마스와 라보는 각각 441대, 503대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1월 내수에 5,648대를 판매해 지난 12월보다는 후퇴했지만 전년대비 1.6% 성장했다. 렉스턴 스포츠가 2,292대로 지난해 1월보다 1.6% 늘었고, 렉스턴이 1,026대를 차지했다. 같은기간 티볼리는 4.6% 내린 1,533대를 내보냈고 코란도는 797대를 기록했다.
르노삼성은 전년 동월대비 17.9% 하락한 3,534대를 내수에 판매했다. 주력 차종인 QM6 판매가 1,975대에 불과해 전년대비 44.2% 큰폭으로 줄었다. XM3 역시 지난달보다 절반 가량 감소한 1,150대를 내보내 부진했다. SM6는 221대, 르노 캡처는 92대, 르노 마스터는 95대를 기록했다.
한편, 완성차 5사의 1월 수출은 48만943대로 전년대비 2.3% 늘었고 전월보다는 8.6% 내렸다. 현대차가 지난해보다 2.5% 하락한 26만458대를 기록했다. 기아는 0.6% 오른 18만4,817대를 수출했고, 한국지엠은 95.2% 회복한 3만20대를 해외 시장에 내보냈다. 쌍용차는 3,030대를 기록해 44.6% 늘었고, 르노삼성은 35.6% 증가한 2,618대를 해외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오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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