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 노조 파업권 가졌지만 실행은 글쎄

입력 2021년02월03일 00시00분 김성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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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쟁의행위 투표서 57% 찬성으로 가결
 -부정적 여론 의식해 실제 파업은 미지수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진행한 파업 찬반투표가 가결됐다. 하지만 벼랑 끝으로 몰린 회사의 경영 상황에서 찬성율이 적고 부정 여론이 강해 실제 파업에 들어갈지는 미지수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조는 지난 1일부터 이틀간 실시한 2020년 임금 및 단체협상과 관련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전체 유권자 2,165명 중 57.5%인 1,245명이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 지난해 쟁의권을 확보한 르노삼성 노조는 이번 찬반 투표에서 과반이 넘는 조합원으로부터 찬성을 받아 합법적으로 파업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실제 파업까지는 신중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회사의 경영난이 극심한 상황에서 자칫 무기한 총파업이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도 르노삼성 노조는 일감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 판매 부진에 따른 재고관리 차원에서 휴무하거나 야간생산조를 없애 정상적인 조업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때문에 일부 조합원들은 무리한 파업보다는 신차 확보를 통한 부산공장의 안정적인 가동이 중요하다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이는 쟁의행위 찬성률에서도 드러났다. 이번 찬반투표는 역대 가장 낮은 쟁의행위 찬성을 기록했다. 투표 역시 르노삼성노조(조합원 1천969명)와 민주노총 금속노조(42명)만 참여했고 3노조(새미래113명)와 4노조(영업서비스 41명)는 참여하지 않았다. 내부에서도 단합이 쉽지 않은 만큼 노조의 영향력은 약할 수 밖에 없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 침체 상황에서 회사 안팎으로 파업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무시할 수 없다. 특히 르노삼성은 완성차 업계 중 유일하게 2020년 임금 단체협약 타결에도 이르지 못했다. 노조가 제시한 기본급 7만원 인상 등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본사의 압박과 경영난으로 인한 희망퇴직 등 회사의 위기 속에서 파업마저 강행하면 노조를 바라보는 여론은 최악으로 올라갈 수 밖에 없다. 

 이를 의식한 듯 노조는 당장의 파업은 들어가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사측 구조조정에 방어권을 확보하기 위한 수단이 강하며 파업권을 손에 쥔 만큼 향후 본교섭에서 협상력을 최대한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업계에서는 고용 안정 등 회사 측 제시안을 노조가 얼마만큼 수용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르노삼성은 지난해 3월 닛산 로그의 위탁생산 계약이 종료 이후 추가 배정에 난항을 겪으며 수출이 급격히 줄었고 내수 판매실적도 악화하면서 8년 만에 적자를 기록했다. 700억 원 가량의 영업손실과 함께 본사인 르노그룹은 수익성 강화를 주문하고 있어 경영 개선을 압박하고 있다. 이에 비상 경영에 들어간 르노삼성은 전체 임원의 40%를 줄이고 남은 임원의 임금을 20% 삭감, 희망퇴직 등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서고 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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