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中 상해 연구소 설립…현지화 강화

입력 2021년04월15일 00시00분 오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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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 등 4대 전략 내세워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15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중국 전략 발표회 "라이징 어게인, 포 차이나"를 진행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행사는 현대차와 기아가 중국 시장에서 재도약을 하기 위한 4대 전략 ▲현지화 R&D 강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수소연료전지 기술 사업 본격화 및 수소 산업 생태계 확장 ▲브랜드 이미지 쇄신 등을 발표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현지화 R&D 강화
 글로벌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 시장은 큰 규모만큼이나 다양한 소비층과 니즈를 가지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중국 시장에 특화된 R&D와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하반기 중국 상하이에 선행 디지털 연구소를 설립하고, 중국 현지 개발 기술력을 한층 강화한다. 상해 디지털 연구소는 자율 주행, 커넥티드카, 전동화, 공유 모빌리티 등의 미래 기술을 개발하고 중국 시장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시키는 역할도 담당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상해 디지털 연구소와 연태에 위치한 중국 기술연구소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중국 고객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현지 개발된 기술과 서비스를 다른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대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동시에 세계 최대의 친환경차 시장이기도 한 중국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는 전동화 상품 라인업 확장을 통해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 거듭난다. 이를 위해 국내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이어가고 있는 모델 아이오닉5와 EV6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매년 전용 전기차를 중국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하이브리드와 수소전기차 등 다양한 전동화 차종을 출시해 오는 2030년까지 현대차와 기아 통틀어 총 21개의 전동화 라인업을 구축, 중국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를 선도할 예정이다.

 ▲수소연료전지 사업 본격화
 올해 초 중국은 2030년을 정점으로 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고,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식화한 바 있다. 중국 정부는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의 친환경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현대차그룹 최초의 해외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생산 판매 법인인 "HTWO 광저우"를 건설 중이다. 약 20만7,000㎡(6.3만 평) 규모를 갖춘 "HTWO 광저우"는 오는 2022년 하반기에 완공될 예정이며, 현대차그룹은 중국의 수소 사회 전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 세계 최다 판매 수소전기차 "넥쏘"를 중국에 출시해 현대차그룹의 수소 모빌리티 기술력과 안전성을 입증한다. 현지 수소 기술 표준 제정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중국 시장의 수소 생태계 구축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브랜드 이미지 쇄신
 현대차와 기아는 새로운 전략을 발판으로 브랜드 이미지 쇄신에 나선다. 이와 함께 내연기관 라인업의 효율화, 중대형 프리미엄 모델 상품성 강화, 다양한 차급의 신차 출시 등을 통해 제2의 도약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북경현대는 지난해 선보인 중국 전용 기술 브랜드 "에이치 스마트 플러스(H SMART+)"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동풍열달기아는 국내 시장을 시작으로 진행되고 있는 브랜드 리런칭 활동을 중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이어가 매 순간 영감을 줄 수 있는 브랜드로 변모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다양하게 변화하는 중국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상품 라인업을 최적화하는 작업에 돌입한다. 먼저, 현재 21개인 내연기관 차종을 오는 25년까지 14개로 줄인다. 또 C-SUV 차급과 D-SUV 차급, D 승용 차급 등 중대형 프리미엄 라인업의 상품성을 대폭 강화하는 한편, 올 상반기 중에는 신형 쯔파오 등의 신차를 출시한다. 

 하반기에 북경현대는 중국 전용 MPV와 투싼 하이브리드를, 동풍열달기아는 신형 카니발을 투입한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달 초 상하이 국제 크루즈 터미널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나이트"를 열고 중국 시장에서 제네시스 브랜드를 본격적으로 출범했다. 또한 제네시스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고 차도 구입할 수 있는 "제네시스 스튜디오 상하이"를 개소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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