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절차돌입개 시 노사관계 바탕으로 협력 강조
쌍용자동차노동조합이 20만 노동자 일자리가 유지될 수 있도록 회생절차가 진행돼야 한다고 16일 밝혔다.
쌍용차노조는 보도자료를 통해 "노동자의 일방적 희생만을 강요해서는 안 된다는 총고용 정책에 변함이 없다"며 "기업 구성원인 노동자 공헌을 인정하고 정부 일자리 정책에 부합하는 회생안이 수립돼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노조가 회생절차 신청에 반대하지 않은 이유는 매각을 통해 기업을 정상화하고 총고용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라며 "결국 회생절차에 들어갔지만 재매각을 위해 이해 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노조는 이번 회생절차 돌입이 투재적 노사관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님을 강조하기도 했다. 2009년 회생절차(당시 법정관리) 당시의 총파업투쟁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것. 노조는 "지난 2009년 9월 조합원 총회를 통해 금속노조를 탈퇴하고 기업노조로 전환, 지난 2020년까지 11년 무쟁의를 통해 사회적 약속을 실천해 왔다. 특히 2018년 노노사정 합의에 따라 해고자 119명이 정해진 차수에 의해 지난해 5월 최종적으로 미복직 해고자 47명이 재입사했다. 따라서 09년 정리해고 대상자 가운데 무급휴직자 포함 총758명의 조합원이 아픔을 딛고 동료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 갈등을 치유하고자 노력한 상생과 협력의 선진적 노사관계가 바탕이 되었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하는 노사문화"라고 전했다.
노조는 쌍용차의 법정관리가 직원 4,800명과 판매·정비, 1·2차 부품 협력업체 직원 등 총 20만명의 노동자 생계가 달린 만큼 고용 대란을 막는 실효성 있는 정부의 대응도 주문했다.
정일권 노조 위원장은 "2009년과 같은 대립적 투쟁을 우려하는 국민적 시선이 있겠지만 회사의 회생을 위해 노동조합도 협력하겠다"며 "소비자가 차를 구매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대응해서 조속한 시일 내 생산 재개를 통해 쌍용차 제품 구매에 망설이는 소비자들의 불안을 해소하겠다"고 전했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